폴스타 세글자만 봤다하면 중국 자동차라고 까는 글때문에 조금 조심스럽지만
정보 공유차 흥미로운 기사를 봐서 해당 내용 공유해봅니다.
해당 기사는 (아마도)중국인 기자에 의해 쓰여졌고, 친중적인 논조로 쓰여져 있지만
그 안에 흥미로운 사실들이 있어서 가져와봤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기사 원문 링크 참조해주세요.
기사 원문: https://inf.news/en/auto/b72b704eee8dbb588c14455d75cc92fc.html
요약:
1. 2020년 중국 판매량 1,000대도 안됨 - 글로벌 판매량은 10,000대 정도
2. 2022년 상반기 이내 "고어스 구겐하임(Gores Guggenheim)"과 합작하여 나스닥에 상장 예정 - 가치 평가 약 200억불 예상
3. 2020년 중국에 폴스타2로 보험 등록된 차량 대수는 365대 - 이마저도 대부분 내부 판매
4. 중국내 판매 부진의 이유 = 낮은 브랜드 인지도 / 높은 가격 / 부족한 생산 능력
5. 낮은 브랜드 인지도 = 너무 "스웨덴(유럽)" 브랜드 + 폴스타 자체가 중국 시장을 겨냥하여 만들어지지 않음 + 광고를 안함
6. (해당 기자가 관련 전문가의 의견을 전하며) "폴스타가 중국에서 부진하는 이유는 중국(지리자동차)이 폴스타의 생산에 아무 영향력을 미칠 수 없다는 데 있는 것 같다. 외부 기업인 볼보에서 전부 컨트롤 하기 때문에. 많은 다국적 자동차 업체가 중국에 R&D 부서를 두는데, 폴스타는 그렇지 않다. 폴스타도 중국에 R&D 센터를 두고 중국에서 시작했다면 아마 상황은 더욱 좋았을 것"
7. 품질 문제도 심각 - 2020년에 총 661대 리콜, 2021년 10월에는 전세계적으로 7,736대를 리콜 - 인버터/고압 냉각수 히터 오작동
8. 폴스타 3 - 순수 SUV모델이 내년에 출시 예정 (생산 - 중국Chengdu공장/미국 Charleston공장)
9. 폴스타 4 - 스포츠 쿠페형 SUV, 폴스타 3보단 저렴할 것, 2023년 출시 예정
10. 폴스타 5 - 2024년 생산, 2025년 공식 출시
이상입니다.
흥미로운 부분은 5번과 6번이네요. 사실 우리나라에서 폴스타를 제일 싫어하는 이유가 '중국 브랜드'라는 것 같은데 막상 중국에선 유럽 브랜드로 알려져 있고, 별로 아는 사람도 없고, 중국 시장을 겨냥한 것도 아니고, 광고도 잘 안하고, 특히 내부자가 "지리 자동차가 자동차 생산이나 R&D에 아무 영향을 미칠 수 없는 부분"을 중국 시장 실패의 원인으로 꼽고 있음이....
다시 말하면 지리 자동차는 확실히 폴스타 생산과 개발에 어떠한 영향도 미치지 않고 있음을 확인하는 거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2020~2021 품질 문제로 리콜이 된 것은 문제가 있어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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