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번에 복원하기 1탄을 업로드 했었는데요,
사진이 안올라가서 바로 2탄을 못올렸네요 ;;
파일변환해서 사진올리니까 다시 올라가길래 이제야 글을써봅니다
1탄 링크 참고하시구요 ㅎ 바로 2탄 들어갑니다.
아참
2탄 수리내역은
로워암
어퍼암
쇽업쇼바
점화플러그
점화코일
엔진오일
선바이져
도어트림 마감재?
기어노브
핸들리모컨 등이 있습니다.
다른차 부품 포함 약 80만원어치 부품입니다.
언박싱
와이퍼 암부터 썬바이져 점화플러그 점화코일 위에 말씀드린 부품들이지요
자가정비 본격적으로 하기 위해서 말목 잭도 샀습니다.
유압 잭으로 들어올린 후 말목 잭을 받치구요
말목잭을 받친 후 뺸 작업을 시작합니다.
아버지께서 당근으로 구입하신 3만원짜리 임팩 테스트도 해볼 예정입니다.
먼저 10년넘도록 찌들은 너트에 wd를 뿌려서 불려줍니다.
고된 탈거에 도움을 줄 것이라 예상되네요
탈거과정을 못찍었는데 어쨋든 쇼바를 탈거하고 쇼바와 연결된 포크를 탈착하면 어퍼암은 쉽게 탈거됩니다.
킹받는 고무부싱상태
그래도 뜯은 보람이 있네요
이쪽 저쪽 사진으로 남겨둡니다.
영롱한 새 부품 diy작업시에 구품 신품 비교는 필수지요
어퍼암을 탈착하면 이렇게 허브가 덜렁거립니다. 일단 핸들을 잠가놓으면 작업시에도 편리합니다.
로워암 너트를 풀고
반대편 볼트 너트도 풀어줍니다.
원래 너클까지 탈거할 필요가 없는데, 빌어먹을 로워암 볼조인트를 조이는 볼트가 부러지는바람에 다 탈거해버렸습니다.
너클을 탈거하고 부러진 볼트를 보니 하.. 너클을 사야돼네.. 공임비랑 별차이 안나겠다.. 하는생각이 들더군요
어쩃든 어퍼암은 새것으로 교체 완료
로워암도 탈거 브레이크디스크도 다 뜯어냈습니다.
노답이었던 당시상황 로워암 볼조인트를 조인 볼트를 부러트리고 너클을 주문했습니다.
그와중에 로워암도 새것으로 교체가 완료 되었습니다.
부품뜯고보니 쇼바가 뒤쪽쇼바가와서 작업중단
다행인부분은 너클을 가지고갔는데 너클을 뜯은상태에서 볼트를 돌리니까 무리없이 돌아가더군요
부러진 볼트도 풀렸구요
장착상태에선 무엇인가 부하가 걸려서 볼트가 부러졌었나봅니다.
부품은 하루이상걸린다니 찍어본 안전 말목도 못믿어서 휠까지 받쳐놨습니다. 돈몇푼아끼려다 다치면 안되니까요
쇼바는 인터넷으로 샀기떄문에 부품다시발송요청드리고, 브레이크패드를 보니까 많이 마모됐더라구요
동네부품점으로 신청 ㄱ
교체기를 이용하여 실린더를 안으로 집어넣고
참 알뜰하게 썼습니다 타이밍도 나이스해요 소음나기전에 교체했으니까 ㅎ
프릭사나 하드론도있지만 급한마음에 순정패드를 구입했습니다.
남는시간엔 엔진오일 교체 및 점화플러그 점화코일을 교체합니다.
오일붓다 흘렸습니다 ㅋㅋ
점화플러그 신품
꼭 있어야하는 구품신품 비교 위쪽간극이 다 없어졌더라구요
신품점화코일
뿌듯합니다.
저위쪽에 반짝이는게 뭔가 신기하더라구요 새차떄부터
어렵지않게 플러그와 코일을 교체했습니다.
거울이 부러져 똥차같은 느낌의 선바이져도 교체합니다
새것으로
조명도 제데로 들어오구요
조수석도 똑같이 부러진 선바이져
마찬가지로 교체
크롬도금 벗겨져 테이프 붙여놓은 이너핸들
윈도우스위치 마감재도 수리예정입니다.
신품 인너핸들
벗겨진 기어노브
새것으로 교체
시동지연 및 게이지 고장으로 수리했지만 동일증상이 나타나, 신품으로 교체합니다.
연료펌프 및 게이지입니다.
구품 신품 비교 구품은 필터가 많이 더러워졌습니다. 구품은 예비로 보관
장착완뇨
조여주면 끝입니다.
와이퍼도색이 벗겨져서 노후차느낌 물씬 풍깁니다.
이런 녹도 슬었군요
긁어냈습니다.
락카로 도색합니다.
일단 도색해놓고 신품으로 장착 완료
어찌저찌 쇼바가 와서 스프링 분해는 위험하니까 센터에 맡겨서 해결한 후 조립완료
쇼바볼트도 조여줍니다.
물론 토크랜치로
모든 볼트는 토크렌치로 조립했습니다.
며칠만에 끼워진 휠
바로 반대편 작업합니다. 마찬가지로 볼트가 부러지는바람에 또 너클까지 탈거
하지만 당황하지 않고 로워암 볼조인트 볼트를 풀었습니다.
조수석 로워암 구품 신품 비교
로워암 부싱차이가 꽤 큽니다.
조수석 어퍼암은 언제 교체한듯이 꺠끗합니다. 마법의 스티커도 살아있구요
더 써도 될듯한 부싱
신품과 비교해도 차이가 없습니다.
하체 조립은 두번쨰하다보니 반나절만에 수리완료 했네요
낡은 윈도우스위치 마감재
도어트림 탈거
분해
스위치는 재사용합니다.
나사 2개풀어주면 되구요
아름다운 새부품
핸들리모컨은 오래되서 볼륨버튼을 올려도 내려가고 올라가고를 반복합니다
킹받는 부분입니다.
에어백은 핸들양쪽 별렌치를 풀어주면 빠지구요
구품신품 비교하는 맛
크롬몰딩이 벗겨졌네요
조수석도 마찬가지로 버튼이 안먹히더라구요 마찬가지로 교체
찌들은 버튼 교체완료입니다.
수리를 완료후 사진좀 찍어봤습니다.
그럭저럭 봐줄만 한 차가 됐네요
하체부품 교체 후 붕 뜬모습이 보이는데,
점차 내려가네요
승차감도 정말 좋아지고 잡소리도 사라져서 만족감 높네요
여태 한 작업중 최고입니다 ㅎㅎㅎ
이만 트랜스폼 복원기 마칩니다!
대단하십니다
구형차 부품 교체하고나면 새차 되는 맛에 보람이
열심히 이것저것 작업해서 잘 가꾸어 놨다가 올해 새차 살 일도 생기고 중고차 시세가 엄청 올라서 처분 했습니다. 좀 아쉽더라고요.
CoC님 작업하신것 거의 그대로 했습니다.
북미생산 2.4라서 약간 다른것들도 있는데 한국에서 DIY하신 분들이 네이버 블로그 올린 정보들이 많아서 유용했습니다.
'카발로'라는 유튜버님이 NF 작업 영상도 많이 올렸는데 도움 됩니다.
하체 작업 하시고 공차 체결도 하셨는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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