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디슨모터스, '쌍용차 출신' 자사 임원 공동 관리인 선임 신청
평택시 쌍용자동차 평택공장 정문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최평천 기자 = 에디슨모터스와 쌍용차가 인수·합병(M&A) 본계약을 체결했지만, 여전히 '힘겨루기'를 이어가고 있는 모습이다.
본계약 체결 이전 자금 운용 사전 협의 여부를 두고 갈등을 빚은 에디슨모터스와 쌍용차는 관리인 선임을 두고 또다시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23일 법조계와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에디슨모터스는 이달 10일 서울회생법원에 공동 관리인 선임 신청서를 제출했다.
에디슨모터스는 자사 임원인 이승철 부사장을 제3자 관리인으로 선임해달라고 법원에 요청했다. 현재 법정관리인은 정용원 쌍용차 기획관리본부장(전무)이 맡고 있다.
에디슨모터스는 원활한 인수 절차 진행을 위해 쌍용차 출신 이 부사장을 최근 영입했다. 이 부사장은 쌍용차에 엔지니어로 입사해 구매기획 담당 상무를 지냈고, 쌍용차 퇴직 이후에는 중국 지리차에서 임원을 했다.
쌍용차는 법원에 '인력이 필요하다면 별도 허가를 통해 채용하면 되기 때문에 관리인을 추가로 선임할 필요가 없다'는 취지의 반대 의견을 냈다.
업계에서는 법원이 관리인 추가 선임을 승인할 가능성이 크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에디슨모터스가 강력하게 공동 관리인 선임을 요구하고 있어 법원도 고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양측이 외형적으로 관리인 선임을 두고 대립하고 있지만, 이번 갈등은 앞서 운영자금 활용 전 사전 협의 여부를 두고 벌인 대립의 연장선으로 분석된다.
에디슨모터스는 쌍용차가 운영자금 500억원을 활용하기 전 사용처를 사전 협의해야 한다고 요구했고, 이에 쌍용차는 인수가 확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사전 협의할 수 없다고 맞섰다.
양측은 결국 별도의 업무협약을 통해 운영자금 사용처를 사전 협의하기로 합의하고, 본계약을 체결했다.
공동 관리인 선임과 자금 사용처 사전 협의 요구는 모두 에디슨모터스의 쌍용차 현 경영진에 대한 불신에서 비롯됐다.
에디슨모터스는 쌍용차 정상화를 위해 내연기관차뿐 아니라 전기차 개발에도 속도를 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인수 절차가 종료되기 전부터 미리 에디슨모터스의 기술력을 활용해 쌍용차가 전동화로의 체질 개선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업계에서는 쌍용차가 사실상 인수자로 확정된 에디슨모터스에 비협조적으로 나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 나온다.
에디슨모터스 관계자는 "쌍용차 경영진을 못 믿기 때문에 공동 관리인 선임을 신청한 것"이라며 "(그들이) 협조도 안 하고, 회사를 망쳐놓고 있다"고 비판했다.
pc@yna.co.kr
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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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발 쌍용 정신 차리길 바랍니다
오죽하면 고래가 새우한테 먹히는 신세가 된지 잘 돌아보길 바랍니다
에디슨 기껏해야 중국에서 부품들여와 조립하는 주제에 뭔 잘났다고 에디슨이 승용차,SUV 개발한 경험있냐?
회사설립한지 10년도 안되는 회사가 이미 쌍용은 에모가 생기기 훨씬전 95년 1회 서울모터쇼에 전기차 CCR-1을 선보인적이 있다 이때서부터 쌍용은 앞으로 전기차시대가 올거라는 혜안이 있었지 그후로도 전기차에 투자했으면 현기차를 능가했을지도 모르는데 매우 안타까운 에모는 쌍용인수 기세등등한 모양인데 기술적인거 관여하지 말고 인수한거에 만족해라 쌍용기술이 에모보다 더하면 더했지 들하진 않으니까
아니 지금까지 다말아드시고 아직까지 지켜야할 존심이 남아있어?
전기차시대에 쌍용이 지금 살아날 기회라 보고 을의 입장에 있어야 한다
쌍용은 지금 이대로 내연기관에만 빠져있다면 5~10년내에 망한다.
관리인들은 똥같은 자존심좀 버려라
자꾸 이렇게 살려주고 . 저렇게 살려주다 보니깐....... 본인들이 착각을 하고 있을정도
제발 쌍용 정신 차리길 바랍니다
오죽하면 고래가 새우한테 먹히는 신세가 된지 잘 돌아보길 바랍니다
회생에만 전념해라 !! 갈길이 구만리인데 아직도 에헴~~ 거리면서 기싸움 할떄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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