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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하사 1 Targetspd 10/16 11:39 답글 신고
    1. 일단 뒤가 안보이는 상황에서 자체후진을 한다는것 자체가 불가능. 그리고 엔진 역추진으로 자체후진을 하려면 할수야 있지만 엔진에 무리가 가는 등 매우 비정상적인 방식 입니다.
  • 레벨 하사 1 Targetspd 10/16 11:40 답글 신고
    2. 착륙후 엔진 역추진과 날개표면에 올라오는 스포일러 등 보조수단이 있긴 하나, 바퀴에 있는 휠브레이크가 제동성능의 대부분을 담당함.
  • 레벨 하사 1 Targetspd 10/16 11:42 답글 신고
    3.커브 도는 방식은 동일합니다
  • 레벨 상사 3 니들인생 10/16 17:49 답글 신고
    윗분 설명이 좋아서 할 말이 없네요.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레벨 하사 1 Targetspd 10/16 22:48 답글 신고
    땡.아닙니다. 엔진리버스는 휠브레이크에 걸리는 부하를 줄여주는 역할, 스포일러는 양력을 제거하고 다운포스를 발생시켜 오히려 휠브레이크의 작동효과를 극대화하는 역할입니다. 둘다 결국 휠브레이크를 보조하는 역할이죠. 역추진이나 스포일러가 고장나더라도 어느정도의 성능페널티를 안고 착륙이 가능하지만 휠브레이크가 고장나면 절대 운항불가입니다.
  • 레벨 상사 3 니들인생 10/17 12:40 신고
    @Targetspd 스포일러가 다운포스 증가 효과는 알고 있는데, 공기저항을 늘리는 효과는 그다지 크지 않나요?
  • 레벨 하사 1 Targetspd 10/18 08:48 신고
    @니들인생 물론 공기저항도 발생을 합니다만 휠브레이킹에 비하면 그 효과는 미미한 수준입니다.
  • 레벨 상병 똥가루휘날리며 10/17 17:55 답글 신고
    휠브레이크가 제동의 거의다입니다. 리버스는그저거들뿐
  • 레벨 상병 똥가루휘날리며 10/17 17:58 답글 신고
    3번. 90도로 휙꺽는듯한느낌은 동체가긴 대형기가 택싱할때쓰는 오버스티어링 테크닉입니다. 이건 보잉이건 에어버스건 동일하기에 제작사특징은 아닙니다. 다만 737이나 320급에서는 굳이 이테크닉을 안써도택싱이 가능합니다
  • 레벨 훈련병 Med21 10/18 13:35 답글 신고
    후진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없네요
    후진은 토잉카라 해서 특수차랑 비행기랑 연결해서 후진합니다.
    보통 수동변속 기준 전진 4단 후진 3단에 파워가 세다고 하네요
  • 레벨 상사 3 니들인생 10/18 21:59 답글 신고
    그 느린 토잉카에도 기어가 있나요?

    이건 몰랐네요
  • 레벨 하사 1 737FO 10/19 10:12 답글 신고
    1. 자체 추진이 됩니다. 역추진을 이용하면 되는것인데요, 주기장에서 이렇게 하면 주변 물건들 날라가서(젯 블라스트가 생각보다 셉니다) 대부분의 공항이 금지하고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Zkxh903s_w
    이 영상보시면 MD-80이 하고 있는데 일상적인것은 아닙니다.

    2.위에 분이 자세히 설명해주셨는데, 착륙할때 소리가 커지는 리버스(역추진) 효과는 그리 크지 않습니다.
    3. 보잉737의 경우는 앞바퀴 조향각이 78도까지 나와서 거의 제자리 회전 가능합니다. 타기종도 될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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