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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일병 인천광역버스 23.04.20 19:32 답글 신고
    높은속도나 내르막에서 풋브레이크랑 같이 사용하면 좋습니다. 시내버스하시는분들 그냥 풋브레이크만잡던대 배기라도 땡기면 더 부드럽게 정차가능하더라구요 내르막에선 저단기어로 내려가면서 사용하면 브레이크개입이 적어서 쫌 낫죠 그래도 리타더가짱입니다.
  • 레벨 대령 1 비엠성덕1203 23.04.20 19:34 답글 신고
    리타더도 조만간 써야겠네요 ㅎㅎ 왜냐면 대형차는 풋 브레이크만 잡을라면 차가 밀리면서 서는 느낌하고 팍 서는 느낌도 받더라구요 감사합니다~~~
  • 레벨 중사 3 김포곰돌군 23.04.20 20:14 답글 신고
    배기는 그냥 엔진브레이크를 좀 더 세게쓴다라는 개념이 강합니다 다만 와이퍼쪽을 올리면 클런치나 중립이 아닌이상 부하 걸리게 되어있구요 왼쪽 히터트는쪽에 스위치 on시키면 브레이크 밟을때만 걸립니다

    다만 단수마다 최저속도가 있는데 거기가 한계점입니다 (5단 40km/h에 풀립니다)

    리타더 같은 경우는 3단 혹은 4단인데 시내버스는 3단까지 있구요 급하게 서야 하는거 아니면 1단이나 2단까지 씁니다

    3단걸면 급브레이크 형식으로 잡히기 때문에 어느정도 텀을 두고 단계별로 올리시면 됩니다 설명서에는 단계별로 속도 50 75 100% 줄인다고 나오고요 배기와 마찬가지로 와이퍼로 올리면 10km/h 될때까지 줄어듭니다 다만 단수 중립 상관없구요

    히터쪽 스위치를 on상태로 두면 배기와 마찬가지로 브레이크때만 잡힙니다

    배기 브레이크 잘 안잡는 이유는 고장빈도가 많다고 들었습니다
    저는 가끔 배기쓰면 소리가 크게나는 차량이 있어서 안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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