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버들이 많이 참고하는 맵이 DEEP STATE MAP하고 ISW맵입니다.
DEEP STATE MAP은 로만 포호릴리와 루슬란 미쿨라가 창립했고, 이 양반들 정체는 모르겠습니다.
ISW맵은 미국 전쟁 연구소가 출처입니다.
이 두 맵들은 정보를 취합해서 올리는 맵입니다. 유튜버들은 이 두 맵으로 교차 검증을 하거나, 온라인에 올라오는 정보를 취합해서 구글지도와 비교를 한다거나 해서, 전쟁 상황을 분석합니다.
따라서,언론에 보도되는 정보가 불만이시면, 이런 로우데이타를 찾아보시면 됩니다.
현재 우크라이나 전쟁상황은 여전히 유동적입니다. 쿠르스크와 동부전선에서 러시아군의 공세가 돈좌되었다는 주장도 있고, 아직도 진행되고 있으며, 몰아붙인다는 주장도 있지만....
제가 보기엔 러시아군이 돈좌된 것 같습니다. 우크라이나군이 러시아군을 완전히 몰아 붙이지는 못했지만, 공세를 돈좌시킨것 같습니다. 러시아군이 다시 예비대를 끌고 오지 않는 한 지금 상태에서 극전인 변화는 없을듯 합니다.'
동부전선도 돈좌되어서...전처럼 지리한 공방전을 지속하고 있고, 쿠르스크에서의 반격은 뭔가 하는 듯 했지만 결국은 공세가 좌절 되는 양상입니다. 특히 쿠르스크에서 우크라이나군이 세임강 남쪽의 러시아군을 거의 포위했었는데 이 포위가 풀려버렸습니다. 그럼 러시아군이 포위가 풀렸으니까 끝난거 아니냐?
아닙니다. 우크라이나군이 다시 포위하려고 시도 중입니다. 러시아군에게 더 안좋은 것은 너무 많은 병력을 몰빵하는 바람에 보급이 후달릴 겁니다. 물, 식량, 탄약, 유류를 보급해줘야 하는데. 일부 지역에서는 드론으로 보급도 한다고 합니다. 점점 라스푸티차가 다가 오고 있는데, 이러면, 상대적으로 병력이 많은 러시아군이 더 어려움을 겪게 될 겁니다. 보급 물자의 수요가 많을 테니까요. 당연히 우크라이나 군은 보급을 방해하려고 할 겁니다.
따라서, 지금 러시아군이 곤혹스런처지입니다. 결국 바뀐게 없는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