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7 장점
다른 2개의 후보기종 보다 탐지거리 약 10~15% 증가.
작전고도 12.2Km로 2개
기종보다 10~15% 높음.
기존과 동일한 기체(E-737 Peace Eye)로 전력화 기간이 짧음
여객기 기반 기체로 작전용 콘솔수량 많음 (10개)
** E-7 단점
대당1조7천억 비싼 가격. 확보 예산은 2대 구입 빠듯함(계획 4대)
높은 유지비-10년간 4대
5600억(1대 구입가 5천억을
초과) 소요
잦은 고장 긴 수리기간-대당 년간 90~100일 수리. 239일 수리한 기체도 있음.
목표대비(75%) 떨어진 가동률(63~73%).
현재 1대는 감시레이더 부분 고장으로 수리 대기상태
** 추가설명) MESA 와 AESA 레이더는 다른 것인가?
MESA 레이더-다기능(Multi-role) 전자주사식 위상배열 레이더
AESA 레이더-능동형(Active) 전자주사식 위상배열 레이더
"다른 표현 같은 의미"의 AESA 레이더 입니다.
예로, 자동차 4륜구동을 다른 표현으로 나타내면 …
4X4, 4WD(All Wheel Drive), 4 Matic, Quattro,
X Drive …
각 내부구조 차이는 있으나 모두 4륜 구동을 의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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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lobaleye 장점
수냉식 보다 단순한 구조의 공냉식 AESA 레이더
전방 및 후방 추가 레이더로 360도 감시(기존 300도)
비즈니스 제트기 기체의 긴 항속거리(10000Km)
개별 기술 및 통합작업과 같은 기술이전
대당 대략 ≒8~9천억으로
E-7대비 55~50%가격
(가격 근거: 2021년 UAE에 10억달러 2대
공급)
LINK-K 및 LINK-16 장착
가능
** Globaleye 단점
비즈니스 제트기 기체로 작전용 콘솔수량 적음 (5개)
작전고도 10.7Km로 대형기
E-7의 12.2Km 보다 낮음.
새로운 기종의 전력화는 일정기간이 필요함
배면에 있던 해상감시용 레이더 제거하고 전방감시 레이더 장착
해상 감시는 P-8포세이돈 에게 맡기심이 ㅋ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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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hoenix 장점
AESA L밴드와 S밴드 레이더가 동시스캔 360도 감시
기술이전. 특히 전자전기 개발에 적극적 자세를 보임
Globaleye와 동일한 기체 사용 예정
** Phoenix 단점
Gulfstream G550 CAEW에 설치 운영하고
있지만,
제안서에 있는 Globaleye와 동일한 기체 실증기가 없다
2차 조기경보기 사업예산은 수량 4대에
대략 3조원이며,
E-7은 2대 구입(3조3천5백억)은 빠듯 하거나 모자를 수 있네요.
책정된 예산으로 구매 가능한 것은 아마도 Saab Globaleye …
미국측 제시금액은 E-7 4대 6조7천억 …. 매우 고민되네요.
추신) 장단점으로 적은 것은 편리상 분리한 것입니다.
다른(추가) 정보 다른 의견 대환영 이구요^^,
짧은 시간 후다닥 정리한 자료라 다르거나 틀린 내용 또한
댓글 남겨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