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2차세계대전에서 독일의 초기형 전차들은 포신이 짧았습니다. 이렇게 짧았던 이유는 시가전을 벌일때 포신이 길면 걸리적 거린다는거죠.

 

티거 전차가 강력한 화력으로 추앙받지만 티거전차는 포신이 너무 길어서 시가전에서 매우 주의해서 운용해야만 했다고 합니다.

 

미군이 에이브람스에서 44구경장을 유지하는 이유가 시가전때문이라는 카더라도 들었는데 아시는 분 있나요?

 

결국 나치독일의 전차는 나중에 전부 포신이 길어집니다. 보병을 지원할 여유는 이미 사라지고 T34를 막기에 정신이 없었다고 합니다. 전차를 상대하기 위해 죄다 포신의 길이가 길어지게 된거죠.

 

 


3호 전차.png

 

근데 이거 나무위키에서 퍼온건데 보기륜이 좀 이상하네요.  보기륜 숫자가 4호인데요.

 

 

4호전차 초기형이 이런 단 포신인데 전차전을 아예 내팽게치고, 보병지원만 생각하느라고 저런 포를 달았다는 말도 있고, 철갑탄이 있었으니 대전차전을 고려 안한게 아니다라는 주장을 들었습니다.

 

분명한건 이런 단포신으로 전차를 상대한 사례가 있다는 거죠. 결국 4호전차도 포신이 길어집니다.

 

4호전차.png

 

 

 


토치카나 벙커를 날려버릴려고 처칠에 이런 포를 달았지요. 화염방사기 전차도 대략 그런 목적이죠.

 

화염방사기를 열압력탄으로 대체했다고 하는데 이것도 혹시 아시는 분 있나요?

 

처칠 퍼니전차.png

 

 

 

미군이 60년대에 만들었다는 M728공병 전차입니다. 이걸 2000년까지 운영하다가 대체할 물건 없이 퇴역시켜버렸다고 합니다.

 

뭔가 이유가 있겠지요.

 

화력 하나는 화끈해 보이는데.... 아직 현역인 나라도 있다고 합니다.

 

미군 공병전차.png

 

그나 저나 미군도 저런 단포신 전차를 운영했다는건 이번에 처음 알았네요. 

 

그리고 전에 티거를 알아보니까 시가전에서 주의사항이 잔뜩있다는것은,

티거도 시가전에 투입을 했다는 이야기로 들렸습니다. 시가전에 투입을 안할 전차를 교리까지 만들어놓고 이런상황에서는 티거를 쓰지 말라고 정해놓지는 않았을 거니까요.

 

결국 급하면 죄다 가져다 쓰는거 아닌가 생각되네요. 장갑차를 탱크처럼 운용한 한국전쟁 당시의 급박한 상황을 생각해보면 말이죠.

 

그때는 연습기까지 동원했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