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잠수함에 적용된 이차전지에 대하여 

몇자 적어 봅니다.

(예전 작성 글을 보완하여 다시 올림)

 

일차전지 와 이차전지 차이점?

일차전지(Primary cell battery)는 한 번 사용하고 버리는

일회용 전지. 예) 마트에서 구입하는 배터리

 

이차전지(Secondary cell battery)는 전기의 충전 방전 원리를

이용하여 여러 번 재 사용이 가능한 전지.

 

현재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이차전지는?

리튬이온, 니켈, 카드뮴, 납과 같은 여러가지 소재를 사용하고

있으며, 현재는 리튬이온 소재의 이차전지가 대세이고

전기 자동차에 적용된 것이 대표적인 경우입니다.

 

리튬이온 이차전지 장단점은?

납 소재 대비 에너지 밀도 약3배 높기 때문에 잠수함에

적용시 잠항시간이 크게 증가하며,

단점으로는 안정성이 떨어지며 폭발 위험성이 높다

 

이차전지 소재에 따른 대략적인 잠항시간은?

1200톤급 209급 장보고 함(장보고-I): 납. 약3일(?)

1800톤급 214급 손원일 함(장보고-II): 납+AIP.  약14일(?)

3000톤급 장보고-III 배치-1: 납+AIP.  약20일(?)

3000톤급 장보고-III 배치-2: 리튬이온+AIP.  배치-1의 약 3배(?)

※ 배치-2는 제작 중 이며 2026년부터 순차적으로 인수예정

 

잠사함 비교.png

 

차세대 이차전지 전고체 전지(All solid-state battery)?

꿈의 배터리 라고 하고, 안정적이며 수명이 길다.

에너지 밀도가 리튬이온 보다 훨씬 높고, 

잠수함 적용 시 2개월 이상 잠항이 가능하다.

잠항시간만 보면 거의 원자력 잠수함급(3개월) 정도 인 듯 …

 

※ 원자력 잠수함 잠항시간은 거의 무한대 이지만,

승조원 피로도나 식량보급 등을 고려하여

3개월 정도의 작전기간을 갖음.

 

전고체배터리.png

 

차세대 이차전지 전고체 전지의 현황?

선두 삼성SDI 와 후발주자 도요타 치열한 경쟁 중이고

두 회사 모두 2027년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양산 시점에 큰 차질이 없다면 2030~2035년에 

잠수함용 전고체 이차전지 적용이 가능하지 않을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