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잠수함에 적용된 이차전지에 대하여
몇자 적어 봅니다.
(예전 작성 글을 보완하여 다시 올림)
■ 일차전지
와 이차전지 차이점?
일차전지(Primary cell battery)는 한 번 사용하고 버리는
일회용
전지. 예) 마트에서 구입하는 배터리
이차전지(Secondary cell battery)는 전기의 충전 방전 원리를
이용하여
여러 번 재 사용이 가능한 전지.
■ 현재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이차전지는?
리튬이온, 니켈, 카드뮴, 납과
같은 여러가지 소재를 사용하고
있으며, 현재는 리튬이온 소재의 이차전지가 대세이고
전기 자동차에 적용된 것이 대표적인 경우입니다.
■ 리튬이온
이차전지 장단점은?
납 소재 대비 에너지 밀도 약3배 높기 때문에 잠수함에
적용시 잠항시간이 크게 증가하며,
단점으로는 안정성이 떨어지며 폭발 위험성이 높다
■ 이차전지 소재에 따른 대략적인 잠항시간은?
1200톤급
209급 장보고 함(장보고-I): 납. 약3일(?)
1800톤급 214급 손원일 함(장보고-II): 납+AIP. 약14일(?)
3000톤급 장보고-III 배치-1: 납+AIP. 약20일(?)
3000톤급 장보고-III 배치-2: 리튬이온+AIP. 배치-1의 약 3배(?)
※ 배치-2는 제작 중 이며 2026년부터 순차적으로 인수예정
■ 차세대
이차전지 전고체 전지(All solid-state battery)?
꿈의 배터리 라고 하고, 안정적이며
수명이 길다.
에너지 밀도가 리튬이온 보다 훨씬 높고,
잠수함 적용 시 2개월 이상 잠항이 가능하다.
잠항시간만
보면 거의 원자력 잠수함급(3개월) 정도 인 듯 …
※ 원자력 잠수함 잠항시간은 거의 무한대 이지만,
승조원 피로도나 식량보급 등을 고려하여
3개월 정도의 작전기간을 갖음.
■ 차세대
이차전지 전고체 전지의 현황?
선두
삼성SDI 와 후발주자 도요타 치열한 경쟁 중이고
두 회사 모두 2027년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양산 시점에 큰 차질이 없다면 2030~2035년에
잠수함용 전고체 이차전지 적용이 가능하지 않을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