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와서 40년 넘어가는 차 얘기를
왜 하는거냐 하시겠지만
요즘 심심할때 이니샬D를 첨부터 다시 보고있는데
만화를 보다 보니 재미있어서
AE86에 대해 정보들을 찾아보며 공부하다가
심심해서 몇자 끄적여 봅니다 ㅋ
도요타 스프린터 트레노 AE86
일명 하치로쿠...
1983년부터 87년까지 만들어진
스프린터 트레노, 레빈의
고성능? 스포츠 버젼..
AE86 이전에도
70년대 부터 TE71이라는
트레노, 레빈 시리즈가 있었기는 하지만
유명한차는 아닌거 같아서 생략 +_+
AE86의 특징은
바로
요 엔진이죠 ㅋ
A시리즈 ?? 엔진이라 불리우고
몇가지가 있는데
그중에 4A-GE 욘에이지 엔진 !!
야마하의 헤드,블록을 적용했고
1.6 자흡에 전자식 연료분사 장치 등이 장착된
당시에는 최첨단 엔진 +_+
수프라의 2JZ GTE도 야마하 엔진이고
LF A 엔진도 야마하 엔진이라고 알고있는데
86때부터 야마하와 관계가 있다는건 첨 알았네요 ㅋ
암튼
4A GE 엔진은
1.6 N/A 에 130마력 15토크
최대 7000RPM 까지 돌리는 상당히 고회전 엔진이죠 ㄷ
저회전에서 부터 두터운 토크와
고르게 올라가는 회전 질감등등
타보진 않았지만 대충 어떤느낌일지는 알것같습니다 ㅋ
지금 아반떼 AD 1.6 자흡 엔진과
비교해도 전혀 꿀릴게 없는..ㄷㄷ
86은 몸무게가 1톤이 넘지않다보니
130마력이면 아주 충분하져 ㄷㄷ
우선 86은 종류가 상당히 많은데
AE86 에서 레빈과, 트레노로 나뉘고
레빈 2도어, 3도어
트레노 2도어, 3도어
요렇게 나뉘고
트림 종류도 많죠
GT가 있고 GT-V가 있고
최상급인 GT-APEX 가 있고...
트레노는 리트랙터블 헤드램프
레빈은 고정형 헤드램프
여러종이 있는데
만화에 나오는 타쿠미의 86은
최상급 트림인 GT-APEX
GT-APEX 부터 파워 스티어링이 들어가는데
타쿠미의 아부지인
분타가 타던 차고 레이스 목적으로 쓰던차라
파워 스티어링이 드간 최상급을 선택한게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논파워 스티어링인
AE86 GT-V등급
레빈을 타고있는 츠치야..
무겁다고 하네요 ㅋㅋ
만화에 AE86 레빈도 등장하는데 그녀석도
GT-APEX
AE85라는 보급형 염가형 모델도 있지만 생략..ㅋ
대충 껍데기만 동일하고 다른차라고 봐야죠
리어 브레이크도 드럼식이고 4단 오토에
1.5 엔진에... ㅋㅋㅋ
근대 주워듣기로는 개같이 조지던 AE86 대비
얌전하게 순정으로 살아남은 85들이 많아서
85를 사서 86으로 만드는 사례도 상당히
많다고 하네요? 비교적 깨끗한 바디들이 많이
살아남은 차들..
어차피 껍데기는 같은차다보니.. ㅋ
다음은 하체인데
86의 하체는
프론트는 맥퍼슨
리어는 리지드 엑슬인데
멀티링크와는 다르게 캠버각 조절이 불가능 ㄷ
리지드 엑슬이 드리프트에 유리한가??
아시는 형님들 알려주세요 ㅋㅋ
실제로 츠치야 케이치 형도
AE86가지고 지지고 볶고 하면서
드라이빙 실력을 키운사실은 유명하죠 ㅋ
이후로도 레이스에서 86가지고 계속 이기는 등등... ㅋ
프론트 하체..
AE86 다음으로는
AE92 부터는 전륜으로 바뀌는데
92도 상당히 괜찮은 성능이라고 하는데
잘모르겠음....
전기형
후기형
만화에서 타쿠미가 타던거는 전기형..
외관이 조금 다르고 실내 인테리어가 조금 다르다고
알고있는데 비슷하네요ㅋ
만화에서
타쿠미의 86은 엔진이 바뀌는데
바로 AE 101 레이스용 엔진이죠 ㅋㅋ
AE 101 이차에 드가는
레이스용 엔진.. ㄷㄷ
10000 RPM에 240마력
20토크가 넘어가는 미친 엔진..
기존 엔진처럼 초반부터 풍부한 토크가
나오는것과는 다르게
고회전으로 쥐어 짜듯이 돌려야 후반에 토크가
나와서
타쿠미도 적응해 나가는 모습이 나오죠 ㅋ
여튼
지금은 GR86의 시대인데
각자 입맛대로 튜닝해서 타라는 도요타의
의도는 여전한것 같습니다 ㅋ
심심해서 몇자 찌끄려봤는데
형님들 즐주말 보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