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와서 40년 넘어가는 차 얘기를

 

왜 하는거냐 하시겠지만

 

 

요즘 심심할때 이니샬D를 첨부터 다시 보고있는데

 

만화를 보다 보니 재미있어서

AE86에 대해 정보들을 찾아보며 공부하다가

 

심심해서 몇자 끄적여 봅니다 ㅋ

 

 

1000017488.jpg

1000017486.jpg

1000017487.jpg

 

 

도요타 스프린터 트레노 AE86

일명 하치로쿠...

 

1983년부터 87년까지 만들어진

스프린터 트레노, 레빈의 

 

고성능? 스포츠 버젼..

 

 

AE86 이전에도

70년대 부터 TE71이라는

트레노, 레빈 시리즈가 있었기는 하지만

유명한차는 아닌거 같아서 생략 +_+

 

 

AE86의 특징은

 

 

 

1000017511.png

 

 

바로 

 

요 엔진이죠 ㅋ

 

A시리즈 ?? 엔진이라 불리우고 

 

몇가지가 있는데

그중에 4A-GE 욘에이지 엔진 !!

 

야마하의 헤드,블록을 적용했고

1.6 자흡에 전자식 연료분사 장치 등이 장착된

 

당시에는 최첨단 엔진 +_+

 

수프라의 2JZ GTE도 야마하 엔진이고

LF A 엔진도 야마하 엔진이라고 알고있는데

 

86때부터 야마하와 관계가 있다는건 첨 알았네요 ㅋ

 

 

 

1000017512.jpg

 

 

암튼

 

4A GE 엔진은

 

1.6 N/A 에 130마력 15토크

최대 7000RPM 까지 돌리는 상당히 고회전 엔진이죠 ㄷ

 

저회전에서 부터 두터운 토크와

고르게 올라가는 회전 질감등등

 

타보진 않았지만 대충 어떤느낌일지는 알것같습니다 ㅋ

 

지금 아반떼 AD 1.6 자흡 엔진과

비교해도 전혀 꿀릴게 없는..ㄷㄷ

 

86은 몸무게가 1톤이 넘지않다보니 

130마력이면 아주 충분하져 ㄷㄷ

 

 

 

1000017494.jpg

 

 

우선 86은 종류가 상당히 많은데

 

AE86 에서 레빈과, 트레노로 나뉘고

 

 

1000017497.jpg

 

 

레빈 2도어, 3도어

트레노 2도어, 3도어

 

요렇게 나뉘고

 

트림 종류도 많죠

GT가 있고 GT-V가 있고

 

최상급인 GT-APEX 가 있고...

 

 

1000017493.jpg

 

 

1000017489.jpg

 

 

트레노는 리트랙터블 헤드램프

 

레빈은 고정형 헤드램프

 

 

1000017496.jpg

 

 

1000017491.jpg

 

 

여러종이 있는데

 

만화에 나오는 타쿠미의 86은

 

최상급 트림인 GT-APEX 

GT-APEX 부터 파워 스티어링이 들어가는데

 

타쿠미의 아부지인

 

분타가 타던 차고 레이스 목적으로 쓰던차라

파워 스티어링이 드간 최상급을 선택한게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1000017513.jpg

1000017514.jpg

 

논파워 스티어링인

AE86 GT-V등급 

 

레빈을 타고있는 츠치야..

무겁다고 하네요 ㅋㅋ

 

 

만화에 AE86 레빈도 등장하는데 그녀석도 

GT-APEX 

 

AE85라는 보급형 염가형 모델도 있지만 생략..ㅋ

대충 껍데기만 동일하고 다른차라고 봐야죠

 

리어 브레이크도 드럼식이고 4단 오토에

1.5 엔진에... ㅋㅋㅋ

 

근대 주워듣기로는 개같이 조지던 AE86 대비

얌전하게 순정으로 살아남은 85들이 많아서

 

85를 사서 86으로 만드는 사례도 상당히

많다고 하네요? 비교적 깨끗한 바디들이 많이

살아남은 차들..

 

어차피 껍데기는 같은차다보니.. ㅋ

 

 

 

다음은 하체인데

 

 

1000017499.jpg

 

 

1000017500.jpg

 

 

1000017501.jpg

 

86의 하체는

 

프론트는 맥퍼슨

 

리어는 리지드 엑슬인데

 

멀티링크와는 다르게 캠버각 조절이 불가능 ㄷ

 

리지드 엑슬이 드리프트에 유리한가??

아시는 형님들 알려주세요 ㅋㅋ

 

실제로 츠치야 케이치 형도

AE86가지고 지지고 볶고 하면서

드라이빙 실력을 키운사실은 유명하죠 ㅋ

 

이후로도 레이스에서 86가지고 계속 이기는 등등... ㅋ

 

 

 

1000017498.jpg

프론트 하체..

 

 

AE86 다음으로는 

 

AE92 부터는 전륜으로 바뀌는데 

 

92도 상당히 괜찮은 성능이라고 하는데 

잘모르겠음....

 

 

 

1000017509.jpg

 

전기형

 

1000017510.jpg

 

 

후기형

 

 

 

만화에서 타쿠미가 타던거는 전기형..

 

외관이 조금 다르고 실내 인테리어가 조금 다르다고

알고있는데 비슷하네요ㅋ

 

 

1000017515.jpg

 

 

만화에서

 

타쿠미의 86은 엔진이 바뀌는데 

바로 AE 101 레이스용 엔진이죠 ㅋㅋ

 

 

 

1000017516.jpg

 

 

AE 101 이차에 드가는

 

레이스용 엔진.. ㄷㄷ

 

 

10000 RPM에 240마력

20토크가 넘어가는 미친 엔진..

 

기존 엔진처럼 초반부터 풍부한 토크가

나오는것과는 다르게

 

고회전으로 쥐어 짜듯이 돌려야 후반에 토크가

나와서 

 

타쿠미도 적응해 나가는 모습이 나오죠 ㅋ

 

 

여튼

 

지금은 GR86의 시대인데

 

각자 입맛대로 튜닝해서 타라는 도요타의

의도는 여전한것 같습니다 ㅋ

 

 

 

1000017502.jpg

 

 

1000017504.jpg

 

 

1000017506.jpg

 

 

1000017505.jpg

 

 

 

심심해서 몇자 찌끄려봤는데

 

형님들 즐주말 보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