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배드림에서 집중적으로 소개해 드리고 있는 특집 이야기.

2012 부산 국제 모터쇼 현장의 다양한 모습들입니다.

 

 

 

 

이번에 소개해 드릴 브랜드는 MINI 입니다.

작고 귀여운 외모와 함께 운동성능도 인정 받아, 이미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을 받는 브랜드이기도 합니다.

매니아층 역시 두터운 것으로 유명하구요.

 

 

 

 

MINI의 전시관 모습에서도 'MINI'답게 슬림한 공간안에서도 다양하고 짜임새있는 표현력으로

많은 사람들의 발걸음을 멈추게 했습니다.

 

 

 

1. MINI 쿠퍼 S 컨버터블 하이게이트(MINI Cooper S convertible highgate)

 

MINI 쿠퍼 S 컨버터블 모델은 MINI 특유의 경쾌한 디자인에 오픈 에어링을 동시에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입니다. 

 

한층 세련되면서도 공간활용을 극대화한 디자인으로, 얼마나 오랫동안 지붕을 열고 주행했는지를  측정해주는 오픈타이머 (Always Open Timer)기능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또한 전자동 슬라이딩 루프는 원터치 버튼 또는 리모콘 키를 이용해 30km/h의 속도에서도 15초 만에 개폐가 가능합니다. 게다가 전면부분을 일반 선루프처럼 40cm까지 열 수 있는 것이 특징이라,  언제 어디서나 신선한 바람을 느낄 수 있습니다.

 

MINI 쿠퍼 S 컨버터블은 1.6리터 직렬 4기통 가솔린 엔진이 장착되었으며, 직분사 방식의 트윈스크롤 터보 엔진은 최고출력 184마력, 최대토크 24.5 kg.m (오버부스트시 26.5kg.m)를 발휘합니다.

 

0-100km를 7.6초 만에 주파하는 등 다이내믹한 성능을 자랑하는 MINI 쿠퍼 S 컨버터블은 토션 월의 적용으로 차체 강성 향상 및 뒤틀림 방지를 가능하게하여 오픈 탑 주행시에도 안전성을 약속합니다.

 

특히, 차량 전복 등의 위급 상황 시 150m/s의 속도로 작동되는 최첨단 액티브 롤바를 적용시켜 안전성과 시야를 최적화 시켰으며, 또한 전륜구동 방식으로 DSC, EPS (Electric Power Steering), EBD (Electronic Brake Force Distribution), CBC (Concering Brake Control) 등이 기본으로 제공되어 MINI 특유의 고카트(Go-Kart)를 타는 것 같은 주행 성능을 제공합니다.

 

하이게이트 패키지 버전은 새로운 외장 도색 마감과 소프트탑 컬러 및 특별한 휠 디자인으로 고급스러운 느낌을 더해줍니다.  하이게이트 패키지 버전은 2012년부터 1년간 한정 생산됩니다.

 

 

 

 

 

 

 

2. MINI 쿠퍼 SD 컨트리맨 올4(MINI Cooper SD Countryman ALL4)

 

MINI 쿠퍼 SD 컨트리맨은 MINI 역사상 최초의 4도어 스포츠 액티비티 비히클로, BMW 모델에도 적용된 2.0리터 디젤 엔진을 장착해, 연료효율성과 강력한 파워를 모두 만족시키는 모델입니다.

 

디자인과 성능 면에서는 기존 MINI 고유의 개성을 고스란히 유지하면서도 4미터 이상의 길이와 함께 넓은 실내 공간, 높은 지상고와 시트 포지션 등을 제공하여 보다 편안한 승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컨트리맨 답게 더욱 넓어진 레그룸, 헤드룸, 숄더룸은 여유로운 실내 공간을 제공함은 물론, MINI 컨트리맨에는 MINI 브랜드 최초로 4륜구동 시스템인 ‘ALL4‘가 적용되어, 보다 안정적인 운전의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MINI 쿠퍼 SD 컨트리맨에 장착된 2.0리터 디젤 엔진은 BMW의 디젤모델에도 장착된 것으로, 차세대 커먼레일 연료 직분사 방식 및 가변식 터보차저 기술이 적용되었습니다.

 

특히, MINI만의 역동적인 느낌은 간직하면서도 차체 경량화 기술을 통한 에너지 효율 증대, 지구환경을 위해 유해가스 배출을 최소화한 MINI 브랜드의 가치 지향점인 ‘MINIMALISM‘을 통해 최상의 성능과 우수한 효율성을 실현했습니다.

 

이를 통해 4,000rpm에서 최고출력 143마력, 최대 토크 31.1kg.m의 강력한 성능을 발휘하며, 13.6 km/l(도심연비 12.0 km/l, 고속도로 연비 16.5km/l)의 복합연비를 기록하는 등 높은 효율성을 발휘합니다.

 

 

 

 

 

 

 

 

3. MINI 쿠퍼 S 로드스터(MINI Cooper S Roadster)

 

MINI 쿠퍼 S 로드스터는 MINI의 6번째 모델이자, MINI 최초의 2인승 오픈 탑 모델 ‘MINI 로드스터(MINI Roadster)’ 는MINI 특유의 독창적인 디자인과 매력은 물론, MINI 브랜드의 지속적인 라인업 확장에 대한 노력을 보여주는 모델입니다.

 

MINI 쿠퍼 S 로드스터는 트윈스크롤 터보엔진을 장착하여 5,500rpm에서 최고 184마력, 1,600-5,000rpm에서 최대토크 24.5kg.m(26.5kg.m: 오버부스트 시)의 강력한 성능을 자랑합니다.

 

뿐만 아니라, 컴팩트 스포츠 로드스터임에도 불구하고, MINI 쿠퍼 S 로드스터는 12.4km/l(도심연비 11.1km/l, 고속도로 연비 14.6km/l)라는 효율성을 달성했습니다.

 

MINI 쿠퍼 S 로드스터는 기존 MINI 컨버터블 모델에 비해 앞 유리 프레임이 13도 이상 경사져, 차체의 부드러운 곡선과 조화로운 대비를 이루고 있습니다.

 

MINI 쿠퍼 S 로드스터에는 주행속도가 80km에 도달하면 자동으로 펼쳐지고, 60km 이하로 감속 시, 다시 작동이 중지되는 액티브 리어 스포일러가 탑재되었습니다. 

 

 

 

 

 

 

 

4. MINI Cooper SD Bayswater

 

MINI 디젤은 2.0리터 디젤 엔진을 장착해, 연료효율성과 강력한 파워를 모두 만족시키며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배가시켜주는 모델입니다.

 

MINI 디젤에 장착된 2.0리터 디젤 엔진의 최고출력은 143마력, 최대 토크 31.1kgW29;m의 힘을 발휘하며,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의 속력을 내는데 걸리는 시간은 8.4초에 불과합니다.

 

또한 135g/km의 CO2 배출량, 19.9Km/l의 정부공인 표준연비로 최상의 효율성과 친환경성을 실현함은 물론,  배기가스를 깨끗하게 하기 위한 디젤 미립자와 산화 촉매 변환기를 갖추고 있어 필터 청소를 위한 추가 연료 분사를 방지했습니다.

 

전면 에이프런의 대형 공기 흡입구와 후드의 공기 스쿠프를 적용해 엔진의 열을 빨리 식혀 최적화된 주행을 가능하게 하며, 후면 에이프런 중앙에 트윈 테일파이프가 자리하고 있어 더욱 스포티한 모습을 나타냅니다. 

 

국내에는 Bakerstreet과 함께 Bayswater라는 스페셜 에디션 모델이 1년간 소개되며, Bayswater의 경우 양 측이 서로 상이한 미러켑과 스트라이프로 MINI의 개성적 디자인을 더욱 돋보이게 합니다.

 

 

 

 

 

 

 

 

 

 

5. MINI 굿우드(MINI Cooper S (Inspired by Goodwood))

 

MINI 쿠퍼 S(Inspired by Goodwood)는 롤스로이스의 수석 디자이너인 알란 셰퍼드(Alan Shappard)가 직접 MINI 와 롤스로이스가 가지고 있는 최고의 특성들만을 모아 창조한 한정판 모델로, 영국 굿우드(Goodwood)에 위치한 롤스로이스 개발 센터에서 롤스로이스와 동일한 공정으로 제작되었습니다.

 

MINI만의 독특한 드라이빙 감각에 롤스로이스의 이념인 “절정의 장인 정신”이 더해져, 롤스로이스의 정교하고 아름다운 내장재의 세밀한 디테일이 살아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외장색상 역시, 롤스로이스의 아이덴티티를 상징하는 다이아몬드 블랙 메탈릭 색상이 적용되었으며, 17인치 실버 라이트 알로이 휠을 채택하여 세련미를 더했습니다. 

 

실내에는 대시보드, 센터 콘솔, 카펫 그리고 라운지 시트에 롤스로이스 고유의 콘실크(Cornsilk) 베이지 색상을 적용하고, 대시보드와 도어 손잡이는 굿우드의 롤스로이스 본사에서 수작업으로 작업한 월넛 버(Walnut Burr)로 마감 처리되었습니다.

 

MINI 굿우드는 밸브트로닉 기술이 적용된 1.6리터 4기통 트윈스크롤 터보차저 가솔린 엔진을 장착해 MINI 쿠퍼 S를 기반으로 한 MINI 굿우드는 최고 184마력, 최대토크 24.5kg.m(오버부스트시 26.5kg.m), 제로백 7.2초의 강력한 성능을 발휘하며, 리터당 14.5km의 효율성도 자랑합니다. 

 

이밖에도 어댑티브 바이-제논 헤드램프, 레인센서, 크루즈 컨트롤, 3-스포크 다기능 스티어링 휠, 주차거리 제어장치 등 다양한 안전 및 편의기능도 장착되어 있습니다.

 

 

 

 

 

더욱 자세한 모습을 감상하시려면 ☞ [신차발표회] 롤스로이스의 장인정신이 깃든 MINI

 

6. MINI 쿠페(MINI Cooper S Coupe)

 

MINI 최초의 2인승 모델이자 5번째 모델인 MINI 쿠페(MINI Coupe)는 MINI 최초의 2인승 쿠페 모델로서 슈퍼 컴팩트카 부문에서 새로운 잠재성과 비전을 제시하는 모델입니다.

 

MINI 쿠페에 장착된 최신 1.6리터 4기통 직렬 엔진은 밸브트로닉 기술이 적용돼 기존 모델보다 훨씬 강력해졌으며, 트윈스크롤 터보엔진이 장착되어 5,500rpm에서 최고출력 184마력, 1,600-5,000rpm에서 최대토크 24.5kg.m(26.5kg.m: 오버부스트 시), 0-100km/h 가속시간은 7.1초의 성능을 발휘합니다.

 

MINI 쿠페에는 일명 ‘헬멧 루프’라고 불리는 혁신적인 루프 디자인이 적용되어 보다 독창적인 디자인 감각을 선보이며, 주행속도에 따라 스포일러 높낮이가 자동으로 조절되는 액티브 리어 스포일러가 탑재되었습니다.

 

MINI 쿠페는 2인승 스포츠카임에도 불구하고 확대된 수납공간, 운전석 및 동승자석 뒤 적재 공간, 대형 다목적 트렁크, 대형 스루 로딩 시스템, 넓은 테일게이트 등 운전자와 동승자의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더욱 자세한 MINI 쿠페의 모습을 보시려면 ☞ [차량소개] MINI 쿠페

 

 

7. MINI 클럽맨 쿠퍼(MINI Clubman 50 Hampton)


MINI 클럽맨 쿠퍼 S 50 햄튼은 클럽맨 탄생 50주년을 기념한 스페셜 에디션 모델입니다.

 

차량 외관부터 인테리어 소재, 색상까지 고객 취향에 맞춰 다양하게 선택이 가능한 MINI의 인디비주얼 프로그램인 'MINI Yours'의 최초 모델이기도 합니다.

 

영국 런던 남서부에 위치한 교외도시 햄튼에서 영감을 얻어 제작된 MINI 햄튼에는 이 차량만을 위해 특별히 개발된 리프 블루(Reef Blue)메탈릭 쉐이드 컬러에, 블랙 컬러로 간결하게 마무리된 C 필러 부분이 루프라인과 대비 효과를 연출하고, 페퍼 화이트 (Pepper White), 미드나이트 블랙 (Midnight Black), 이클립스 그레이 (Eclipse Grey) 컬러가 도장 옵션으로 선택이 가능합니다.

 

제논 헤드라이트를 옵션으로 선택하게 되면 전조등에 블랙 반사경이 더해집니다.

햄튼 로고는 B 필러, 방향표시기, 라디에이터 그릴, 도어 입구에 부착되어 이 모델만의 고급스러움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MINI 쿠퍼 S 클럽맨은 직분사 방식의 1.6리터 직렬 4기통 터보차저 엔진이 장착되어 최고출력 184마력, 최대토크24.5kg.m (오버부스트 시 26.5kg.m), 정지에서 100km/h 도달시간 7.7초, 최고안전제어속도 227km/h 등의 성능을 지녔으며, 연비는 14Km/l, CO2 배출량은 168g/Km 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MINI 전시관은 상대적으로 작은 규모에도 불구하고

효율성을 극대화 한 것이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집약되어 나타나면서도 생략없이 꽉 차 있는 듯이 말이죠.

 

 

 

8. 그 외의 BMW 미니 전시관의 다양한 모습들

 

 

 

 

 

 

 

 

보배드림 이야기에서는 '2012 부산 국제 모터쇼' 특집으로 브랜드별로 스케치한 전시관의 모습들을

전해드리고 있습니다.

계속 연재될 '2012 부산 국제 모터쇼' 브랜드별 전시관 이야기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