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6월 국내 데뷔한 2세대 카이엔은 SUV의 실용성과 안락함에

포르쉐 특유의 뛰어난 성능을 충족시켜 포르쉐의 베스트셀링 차종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지난 9월 20일, 기존 카이엔, 카이엔S, 카이엔 터보 모델에 이어

스포츠성을 강조한 모델 '카이엔 GTS'가 국내 출시되었습니다.

오늘 보배드림 이야기에서는 'SUV 클래스의 스포츠카' 카이엔 GTS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Porsche Cayenne GTS - SUV 클래스의 스포츠카


뉴 카이엔 GTS은 SUV와 스포츠카를 하나로 합치는 모델입니다.

카이엔 GTS는 단순히 카이엔 S와 카이엔 Turbo 사이의 빈자리를 채우는 모델이 아니라

스포티함을 위해 개발된 독자적인 특성을 갖춘 모델입니다.

 

스포티함에 대한 추구는 카이엔 GTS가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 중 하나였습니다.

1세대 카이엔 GTS의 판매량은 총 15,766 대로,

이 수치는 해당 판매 기간 중 카이엔의 총 판매량 중 17 퍼센트에 달합니다.

 

 

런칭 행사를 가진 곳은 서울 대치동에 위치한 포르쉐 센터.

 

 

전시된 모델의 색상은 카레라 화이트(Carerra White)입니다.

(사진은 조명 관계로 실제보다 노랗게 보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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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이엔 GTS의 외형적인 특징은 카이엔 Turbo와 흡사한 대형 에어덕트를 갖춘 전면부와

추가 공기 흡입구가 장착된 독특한 앞 범퍼가 장착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카이엔 Turbo와 유사한 또 다른 특징.

외부 공기 흡입구에 설치된 LED 데이라이트와

메인 헤드라이트에 있는 네 개의 LED 스팟 라이트입니다.

 

 

카이엔 GTS는 포르쉐 다이내믹 라이트 시스템 (PDLS)이 기본 사양으로 장착되어 있습니다.
핸들을 꺾은 방향을 비춰주는 코너링 라이트와 바이 제논 헤드라이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헤드라이트의 내부 베젤은 블랙으로 마무리되어 있습니다.

 

 

 

 

휠 아치에는 차체 색상과 동일한 사이드 스커트가 추가되었습니다.

윈도우 프레임은 고광택 블랙으로 도장되어 있어 윈도우와 일체감이 더 높아졌습니다.

 

 

달리기 성능을 높이기 위해 기존 카이엔에 비해 차체 높이가 24mm 낮아졌습니다.

옵션인 에어 서스펜션을 장착하면 20mm가 더 낮아집니다.

 

 

루프 끝에 장착된 스포일러는 두개의 날개가 겹쳐져 있는 형태.

스포티한 룩을 만들어주고, 차체 뒤쪽의 다운포스를 늘려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테일 라이트는 스모키한 색상의 '틴티드 글라스'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개방감이 좋은 파노라마 글라스 루프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포르쉐 카이엔 GTS - V8 4.8L 엔진 및 성능

 


카이엔 GTS의 엔진은 카이엔 시리즈에서 가장 강력한 자연 흡기 엔진입니다.

카이엔 S의 엔진과 비교했을 때 출력은 20 마력 향상되었고,

토크는 1.5 kg·m (15 Nm) 증가하였습니다.

 

성능은 카이엔 S보다 훨씬 강력해졌지만 오토 스타트/스톱 기능이 기본 장착되어

연비는 크게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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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카이엔 S 엔진에 비해 흡기 밸브의 리프트가 11 mm로 1 mm 높아졌습니다.

하이캠을 채용하면서 밸브 스프링도 보강되었습니다.

밸브 타이밍과 전체 엔진 컨트롤을 전반적으로 수정하여 개폐각이 5도 변경되었습니다.

 


GTS의 8 기통 엔진을 돋보이게 하는 것은 향상된 출력보다는 출력의 전달 방식입니다.

스로틀에 대한 엔진 반응이 더 날카로워져 엔진 회전수 상승이 훨씬 빨라졌습니다.

 

수정된 엔진 관리 시스템으로 기어 변환 시 순간적으로 부분적인 실린더 비활성화가 가능해지면서

엔진 속도가 변속기 속도에 맞게 더욱 빨라지고 기어 변환 시간이 단축되었습니다.

 

 

스포츠 모드를 선택하면 자연 흡기 8 기통 엔진의 성능 잠재력을 모두 맛볼 수 있습니다.

레이싱카 엔진음을 연상시키는 가속 사운드, 기어를 낮출때마다 터져나오는 백파이어 등

스포츠카 다운 엔진 특성을 보여줍니다.

 

 

기본 사양으로 장착된 스포츠 배기 시스템에서도 높아진 성능을 느낄 수 있습니다.

소음기와 테일파이프 커버 사이에 두 개의 배기 플랩이 있는데, 스포츠 버튼을 누르면 이 플랩이 동작합니다.

플랩이 열리면 배기가스 배출이 빨라져 엔진 성능이 높아지고

스포티하고 강력한 사운드를 즐길 수 있게 됩니다.

 

카이엔 GTS는 트윈 플로우 사운드 심포저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스포츠 버튼을 누르면 A필러에 장착된 사운드 채널이 열리고 실내에서 흡기 펄스음을 들을 수 있게 됩니다.

 

 

트랜스미션은 8단 팁트로닉 S가 탑재되었습니다.

자동 변속기의 구동비는 변하지 않았지만 기어 변속 시간이 더 짧아졌습니다.

스포츠 버튼을 작동시키면 변속 특성 곡선이 일반 모드에서보다 스포티한 세팅으로 전환됩니다.

토크 컨버터의 락업클러치가 더욱 빨라져 엔진의 토크를 손실없이 그대로 전달합니다.

속도를 낮출 때는 알아서 엔진 브레이크를 걸며 저단으로 변속되어 빠른 가속 전환이 가능합니다.

일반 모드에서 경제성을 우선시하여 고단 기어를 우선 사용하여 연비를 늘립니다.

 

 

RS 스파이더 디자인의 20 인치 휠.

휠 아치가 확장된 것에 맞춰 오프셋이 조정되어 라인이 딱 들어맞습니다.

오프셋 변화로 휠이 밖으로 더 튀어나오게 되어 차축 트랙 폭이 카이엔 S보다 17mm 넒어졌습니다.

 

포르쉐 액티브 서스펜션 매니지먼트 (PASM)가 기본으로 지원됩니다.

PASM은 노면의 상태와 주행 스타일에 따라 서스펜션을 실시간으로 제어합니다.

에어 서스펜션 옵션을 선택할 경우 차고를 5단계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카이엔 S에 채용되었던 브레이크를 개선하여 기본 장착하였습니다.

전륜에는 6피스톤 알루미늄 모노블록 캘리퍼, 360 mm 브레이크 디스크, 

후륜은 4피스톤 알루미늄 모노블록 캘리퍼, 330 mm 브레이크 디스크가 장착됩니다.

카이엔 S는 캘리퍼 색상이 은색이었지만 GTS는 빨간색입니다.

 

 

옵션으로 포르쉐 세라믹 콤포지트 브레이크 (PCCB) 시스템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PCCB는 캘리퍼가 노란색으로 되어 있어 쉽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사진은 기본형 캘리퍼)

세라믹 브레이크는 특이 고속에서 높은 페이드 안정성을 제공하는 점이 장점입니다.

주철 디스크에 비해 절반 정도 무게로 훨씬 가벼운 것도 장점.

 

 

옵션으로 포르쉐 토크 벡터링 플러스 (PTV Plus)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PTV Plus는 전자 제어식 리어 디퍼렌셜 록과 후륜에 전달되는 좌우 토크를 가변 분배하여

선회력을 증가시키고 차체를 안정시킵니다.

구동력은 스티어링 각도 및 속도, 가속 페달 위치, 회전 센서의 반응, 속도 등

차체 여러 부분에서 수집되는 정보를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정밀하게 제어됩니다.

 


카이엔 GTS 인테리어 및 옵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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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이엔 GTS는 알칸타라 트림을 포함한 가죽 인테리어가 기본 사양으로 제공됩니다.

시트 중앙 패널과 센터 콘솔 팔걸이 및 도어 패널 일부와 루프라이너, 필러 트림이 알칸타라로 마무리되어 있습니다.

 

 

변속 패들이 장착된 스포츠디자인 스티어링 휠이 기본으로 장착됩니다.

옵션으로 휠 림 재질을 알칸타라 재질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시인성이 좋은 계기판. 디자인은 기존 카이엔과 거의 비슷하지만 중심에 GTS로고가 새겨져 있습니다.

 

 

스티어링 휠 왼쪽에 있는 키 홀은 포르쉐의 특징.

 

 

 

운전석 시트와 조수석 시트는 8방향 전동 조절식 GTS 스포츠 시트.

 

 

옵션으로 시트벨트의 색상을 변경, 헤드레스트의 “GTS 레터링” 자수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시트벨트와 레터링, 스티치는 같은 색상으로 처리되어 일체감을 높여줍니다.

 

 

뒷좌석도 개별 시트 형태로 되어 있어 코너링시 측면으로 쏠리는 몸을 잘 잡아 줍니다.

 

 

일반적인 SUV와 마찬가지로 시트를 접어 수납공간을 넒힐 수 있습니다.

 

 

카이엔에서 추가 옵션 사양이었던 스포츠 크로노 패키지가 기본 사양으로 적용됩니다.

스포츠 크로노 패키지는 대시보드에 장착된 스톱워치와

포르쉐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PCM) 디스플레이로 구성됩니다.

 

 

스톱워치, 가속 센서로 횡가속과 종가속 및 랩타임 등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정보는 PCM 디스플레이로 볼 수 있어 랩타임 분석 등이 가능합니다.

 

 

 

 

 

온열식 통풍 시트, 뒷좌석에서 개인별 온도 조절이 가능한 4구역 개별 공조장치 등 다양한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BOSE 시스템, Burmester의 하이엔드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옵션인 BOSE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은 총 14 개의 스피커와 클래스 D 출력단의 200 와트 액티브 서브우퍼

그리고 200 mm 직경의 멤브레인 및 아홉 개의 앰프 채널로 구성되어 총 585 와트의 출력을 냅니다.

 


Burmester 하이엔드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은 더욱 높은 출력 및 음질을 제공합니다.

개별 조정 가능한 16 개의 스피커, 클래스 D 출력단의 300 와트 액티브 서브우퍼와

250 mm 직경의 멤브레인, 16 채널 앰프와 1,000 와트 이상의 총출력을 자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