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0년대에는 일본 4대 메이커들도 순정 터보바이크를 출시 했었죠. 

당시 혼다 CX, 스즈키 XN, 가와사키 GPZ-E1 는 모두 인젝션(그 당시에 무려 인젝션!!) 이 였지만, 야마하 XJ650T 만 미쿠니제 30mm 카뷰레이터를 사용했었습니다. 그래서 수리하기 편했다고 (그 당시 바이크 센터에선 인젝션을 건드릴 만한곳이 별로 없었으니..) 합니다. 터빈의 위치도 매니폴드 뒷편에 위치해서 아주 간결하게 (당시 미쓰비시 터빈) 만들어진 터보 바이크.. 입니다. 요즘은 이런 재미난 녀석들이 출시되지 않아서 아쉽네요.


혹시나 XJ650T 에 대해서 더 궁금하신분은 하단 링크에 자세히 소개되어 있습니다. 

http://www.onroadzone.com/webzine/201509_xj650t.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