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와사키는 리터급 네이키드 모델인 Z1000 ABS 의 2016년형 모델을 발표했다.
2016년형 Z1000 의 가장 큰 특징은 어시스트 & 슬리퍼가 새롭가 적용된 것.
'어시스트 & 슬리퍼' 는 백토크를 방지하는 슬리퍼 클러치 시스템이며,
레이싱에서도 신뢰도가 높은 FCC 사의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다.
백토크리미터 혹은 슬리퍼클러치로 불리는 백토크 방지 시스템은,
쉬프트 다운시 과도한 엔진브레이크로 인해서 리어 타이어의 호핑 혹은 슬립이 일어나는 것을 방지 하기 위해서
클러치 플레이트의 압착력을 감소시켜 클러치를 미끄러 트려 엔진 브레이크를 줄여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어시스트&슬리퍼는 백토크를 제거해 호핑과 슬립을 방지하는 기본적인 역할 외에도
어시스트 캠의 셀프 서보 효과로 인해서 클러치 레버의 조작감이 부드러워 짐은 물론,
클러치의 고부하 시에도 동력전달을 확실히 해주는 역할을 겸한다.
가와사키의 z1000 은 2003년 첫 출시되었으며, 2007년 2세대 모델로 변경 될때까진 ZX-9R 의 엔진을 베이스로 하고 있었다.
# 원문 : http://www.onroadzone.com/zboard/view.php?id=news&no=11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