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M 은 1290 슈퍼듀크(SuperDuke) 를 베이스로 장거리 주행에 어울리도록 설정된 슈퍼투어링모델 1290 슈퍼듀크GT (SuperDuke GT) 를 공개 했다.
슈퍼듀크GT 는 1290슈퍼듀크R 의 1,301cc LC8 V-Twin 엔진을 얹고 나머지 대부분의 부분을 공유 하지만,
투어링에 보다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슈퍼듀크를 베이스로한만큼 매우 가벼운 228kg 이라는 장비중량 (연료제외 건조중량 212kg) 을 만들어 내고 있다.
1290슈퍼듀크GT 의 엔진은 기본적으로 V-Twin 75도의 1,301cc 엔진이며 보어x스트로크는 108x71 mm 이다.
케이힌(Keihin) 제 56mm 구경의 쓰로틀 바디를 탑재한 전자식 연료분사시스템을 적용하며,
라이드-바이-와이어 (Ride-By-Wire) 가 적용된 전자식 쓰로틀 방식이며, 슬리퍼클러치와 6단기어박스가 결합되며,
여기에 퀵쉬프터가 적용되어 클러치조작 없이 쉬프트업이 가능하다.
180마력의 최고출력은 GT 에 걸맞게 173마력으로 조정 되었으며, 최대토크는 14.6kg-m 에 3,250rpm 부터 11.6kg-m 의 토크가 발휘된다.
1290 슈퍼듀크GT 는 228kg 의 무게와함께 동급 최고의 출력대중량비를 자랑한다.
여기에 자세제어장치인 MSC (Motorcycle Stablity Control) 패키지에는 연동 ABS 브레이크와,
MTC (Multi-mode Tractoin Control), MSR (Motor Slip Regulator) 가 결합되며,
HHC (Hill Hold Control) 의 적용으로 경사로 출발시 뒤로 밀리지 않도록 브레이크가 일정시간 유지된다.
전자 조절방식의 WP 제 세미액티브(Semi-Active) 서스펜션은 서스펜션 제어유닛인 SCU 에 의해서 Comfort / Street / Sport 3가지 모드를 변경 가능하며
주행중 노면 상황가 댐핑율 등을 실시간으로 파악하여 실시간으로 댐핑율을 변화하게 된다.
여기에 전륜에는 320mm 디스크로터와 브렘보(Brembo) 제 M50 레디얼 마운트타입 모노블럭 캘리퍼가 적용 되어 있으며,
리어에는 240mm 디스크와 브렘보제 2포트 캘리퍼가 적용된다.
GT 에 맞도록 전자식 크루즈 컨트롤을 기본 장비하고 있으며, 코너링시 코너방향을 비춰주는 LED 타입 코너링 램프가 적용 된다.
GT 에 맞도록 변경된 연료탱크는 23리터로 늘어 났으며, 이는 한번 주유로 400km 까지 주행이 가능토록 해준다.
전면 쉴드는 높낮이 조절이 가능하며, 사이드케이스를 손쉽게 장착할 수 있도록 통합 패니어 마운팅(Intergrated Pannier Mouting) 을 적용하고 있다.
스마트폰이라 동영상이 안보이시면 http://www.onroadzone.com/zboard_m/view.php?id=news&no=1186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