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마하는 자사의 슈퍼바이크 YZF-R1 에 사용되는 리터급 크로스플레인(CrossPlane) 엔진을 사용하는 새로운 하이퍼 네이키드 모델 MT-10 을 공개 했다.
야마하는 이미 기존에 4기통 네이키드 바이크인 FZ-1 시리즈를 가지고 있지만, MT-10 은 MT 라는 이름답게 크로스플레인 엔진을 얹는 것.
FZ-1 의 일반적인 스크리머(Screamer) 엔진 대비 독특한 엔진 특성을 가지고 있는 크로스플레인 엔진은
270-180-90-180 이라는 특이한 간격으로 폭발하는 부등간격 시스템으로 흔히 '빅뱅 엔진' 으로 부르기도 한다.
이 엔진은 애초에 2스트로크 엔진시절 일반적인 180도 간격의 등간격 엔진이 타이어게 큰 부담을 주자 개발된 시스템이며,
시판차량으로는 듀카티의 Desmocedici RR 에 크로스플레인이 적용 되긴 하였지만,
이후 야마하에서 2009년 YZF-R1 에 적용하며 양산 슈퍼바이크에서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게 되었다.
크로스플레인 엔진은 고회전을 통핸 고출력확보 보다는 트랙션 확보에 중점을 둔 엔진이며, 부등간격에 따른 특이한 배기음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MT-10 은 YZF-R1 에 적용된 크로스플레인 엔진을 베이스로 보다 실영역 토크 위주로 설정 되었으며,
이로써 998cc 의 병렬 4기통 크로스플레인 엔진은 YZF-R1 의 저가버전인 YZF-R1s 와 비슷한 수준의 165~170마력으로 보여진다.
델타박스 프레임, 섀시또한 YZF-R1 의 것을 베이스로 하고 있으며, 이로써 동급중 가장 짧은 1,400mm 라는 휠베이스를 가지게 되었다.
장비중량은 199kg 으로 200kg 을 넘지않는 경량급 바이크이다.
인너튜브 43MM 구경의 가야바(KYB) 제 포크에 320mm 디시크와 닛신제 레디얼 마운트 캘리퍼, ABS 브레이크 시스템을 적용 했으며
풀 디지털 방식의 계기반과 어시스트&슬리퍼 클러치, 3모드로 설정 가능한 트랙션컨트롤시스템(TCS),
YCC-T, 출력특성을 조절하는 D-MODE 등의 다양한 장비를 탑재하고 있다.
MT-10 은 2016년 양산될 것으로 예상된다.
MT-10 의 보다 많은 사진 및 동영상은 링크 http://www.onroadzone.com/zboard/view.php?id=photopds&no=12466 을 통해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