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듀카티(DUCATI) 사는 슈파바이크 899 파니갈레(Panigale) 의 스트로크를 3.6mm 늘려 배기량을 955cc 로 늘린 959 파니갈레를 공개 했다.


959파니갈레는 보어는 100mm 로 동일하지만 스트로크를 57.2mm 에서 60.8mm 로 늘려 배기량이 898cc 에서 955cc 로 늘어났다.

결과적으로 최고출력은 157hp/10,500rpm 으로, 최대토크는 10.8kg-m/9,000rpm 으로 향상 되었으며, 이는 기존대비 9마력, 0.7kg-m 향상된 성능이다.

959 파니갈레가 갖는 의미는 이 외에도 상당히 큰데,

현대화된 듀카티의 1세대 슈퍼바이크라 할 수 있는 듀카티 916 의 배기량을 엔트리급 슈퍼바이크가 처음으로 넘어서게 되었으며,

처음으로 오버리터급으로 전향한 듀카티의 슈퍼바이크인 1098 에 겨우 3마력 부족한 출력을 제공할 뿐이다.

물론 이 엔진은 유로4 규제를 만족 시키고 있으며,

메인터넌스 주기는 12,000km, 밸브 간극 주기는 24,000km 이다.

959파니갈레는 파니갈레라는 이름에 걸맞도록 슬리퍼 클러치, 퀵쉬프트(DQS), 보쉬의 코너링ABS, 트랙션컨트롤(DTC), 엔진브레이크컨트롤(EBC)

등의 전자 장비를 탑재하고 있다.

959 파니갈레는 우측으로 2개의 대구경 사일렌서가 나온 일반버전과 (마치 1299파니갈레의 일본 및 우리나라 모델과 같은) US 버전으로 출시된다.

959 파니갈레의 보다 자세한 사진은 링크 http://www.onroadzone.com/zboard_m/view.php?id=photopds&no=12470  에서 볼 수 있다.

 - 파워라이더 ( www.onroadzone.com/news.ht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