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0년대 일본 4메이커는 터보바이크 경쟁을 했었습니다.
혼다가 가장 먼저 시장에 투입했고.. 가와사키가 마지막으로 투입했죠.
우리가 보통 보는 바이크들은 전자식 연료분사시스템이 도입된지 그리 오래 되지 않았지만,
(이를테면 슈퍼바이크 YZF-R1 도 2002년부터..)
1980년대 초반~중반 당시 터보바이크들은 야마하를 제외하고 모두 인젝션 이였습니다.
CX500 Turbo 가 세계최초 인젝션 적용 바이크였죠.
당시 일본 4사의 터보바이크들은 첨단 기술의 집약체 였습니다. (당시기준으로..)
아무튼 4대 메이커 모두 다 자신들만의 기술을 뽐냈죠.
세로배치 V-Twin 의 혼다 CX500 / CX650 터보.
카뷰레이터를 사용한 야마하 XJ650T Seca
당시 터보바이크중 유일한 슈퍼스포츠 계열인 스즈키 XN85
후발주자답게 최고출력을 자랑한 가와사키 GPZ750 터보까지...
기종별 자세한 내용은 글 및 사진이 많아 링크로 대신 합니다.
[터보제네레이션 ] 시리즈 보기
1부. 야마하 XJ650T Seca Turbo - http://www.onroadzone.com/webzine/201509_xj650t.htm
2부. 스즈키 XN85 터보 - http://www.onroadzone.com/webzine/201510_xn85.htm
3부. 혼다 CX500 터보 & CX650 터보 - http://www.onroadzone.com/webzine/201511_cxturbo.htm
4부. 가와사키 GPZ750 터보 - http://www.onroadzone.com/webzine/201512_gpzturbo.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