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마하가 RADD 라고 불리는 허브 센터 스티어링을 적용해서 출시했던

스포츠투어러 모델 GTS1000


출시 당시 가격이 상당히 고가였던 터라 판매량은 그리 많질 않았습니다

국내에서도 오래전 몇대 볼 수 있었지만,

마지막으로 본게 십수년전 폐차된 차량을 센터 한 구석에서 본게 끝이네요


GTS1000 은 전륜 서스펜션이 '텔레스코픽' 을 쓰는게

바이크 프레임의 레이아웃에 얼마나 많은 발목을 잡고 있는지를 보여준 모델이기도 합니다.

물론 GTS1000 출시 2년전인 1991년 BIMOTA TESI 1D 를 통해 허브 센터 스티어링 바이크를 선보였지만

가격이 당시 $40,000 나 했으니... 논외로 치고

허브 센터 스티어링은 사실 새롭다기 보단 오래전 부터 사용된 기술이지만

이를 양산형 대형 바이크에 첫 적용한건 TESI 1D, 그리고 그 다음에 GTS1000 입니다

GTS1000 은 TESI 1D 와 다르게 싱글사이드 스윙암이란 특징도 있습니다.

아무튼 허브 센터스티어링을 통해서 오메가 프레임이라는 특이한 프레임 구조를 만들어 냅니다

텔레스코픽을 버리면 바이크 섀시가 얼마나 변할 수 있는지를 잘 보여줍니다.


엔진은 FZR1000 엔진을 베이스로 디튠 하고

당시 전자식 연료분사시스템 (EFI / 퓨얼인젝션) 을 적용시켰습니다.


GTS1000A 모델에서는 전자식 ABS 가 적용되는등

당시로는 YAMAHA 가 양산바이크에 쓸만한 첨단 기술들을 다량 사용한 첨단 모델 이라 할 수 있겠네요


혹시나 YAMAHA GTS1000 에 대해서 더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에서 다루고 있으니 읽어보세요 ^^


GTS1000 - http://www.onroadzone.com/webzine/201602_gts1000.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