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바이크 제조사인 빅토리(Victory) 는 전혀 새로운 1.2리터급 수냉 V-Twin 엔진을 탑재f해 100마력이 넘는 고성능 모델은 옥탄(Octane) 을 공개했다.
빅토리 옥탄 (Victory Octane) 은 그들이 즐겨 사용하는 100큐빅인치(1600cc) 혹은 106큐빅인치(1740cc) 등의 공랭 엔진이 아니라
빅토리 최초의 수냉엔진을 탑재하고 있으며, 이 엔진은 총배기량 1,179cc 에 DOHC 엔진으로
파익스피크(Pikes Peak) 힐클라임 레이스를 위해 개발된 그들의 프로젝트156 레이스 머쉰에 사용된 엔진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보어x스트로크 101.0 x 73.6mm 로 빅토리 답지 않은 숏스트로크 엔진에 압축비는 10.8:1 이며, 1번과 2번 실린더는 60도의 각도를 이루고 있는
빅토리 옥탄의 이 엔진은 제원상 104마력의 최고출력을 8,000rpm 에서 발휘하며, 11.3kg-m/6,000rpm 의 최대토크를 발휘한다.
그리고 건조중량 240kg 의 옥탄은 이 엔진 덕분에 4초만에 60mph (0-96km/h) 의 가속을 끝내며, 12초만에 쿼터마일(0-403m) 가속을 끝낼 수 있다.
롱&로우를 지향하는 전통적인 크루저의 모습이지만, 빅토리에서 가장 스포티한 모델로 탄생한 만큼 실제 프론트 포크가 상당히 서있으며,
제원상 레이크(Rake)는 29도, 트레일은 130mm 로, 그들의 다른 크루저 모델들에 비교해서 작은 편 이다.
레이크의 경우 비전, 매그넘, 크로스 컨트리등과 동일하지만 트레일이 옥탄 쪽이 훨씬 더 짧으며,
실제 빅토리 내에서는 네이키드 스타일의 전기바이크인 엠펄스(Empulse) 를 제외한다면 이 부분에서 가장 짧은 설정이다.
휠베이스는 1,578mm 에 전장은 2,286mm 로 여타 모델들보다 짧은 휠베이스와 길이를 갖춰 스포티함을 중시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후륜에 17인치 타이어를 적용하여 스포츠성을 높이고 있는데,
옥탄은 전륜에 130/70-18 , 후륜에 160/70-17 의 타이어를 적용하고 있으며,
전륜에 298mm 직경의 디스크에 2포트 캘리퍼의 브레이크 시스템을, 후륜에는 싱글포트 캘리퍼의 브레이크를 적용하고 있다.
옥탄은 빅토리중에 가장 스포티한 모델이기도 하지만, 가장 저렴한 모델이기도 한데,
미국내 발매 가격은 US$ 10,499 로 현재 우리나라 환율로 계산시 1,295만원 정도이다.
빅토리 옥탄은 고성능 모델이면서 동시에 빅토리의 저가형 모델로,
최근 할리데이비슨을 비롯해 인디안등 미국내 전통 크루저 메이커들이 수냉엔진의 저가의 고성능 모델들을 라인업에 추가하는 흐름에 빅토리가 동참한 것.
아직, 빅토리 옥탄의 국내 발매시기나 가격응은 알 수 없다.
빅토리 옥탄의 보다 자세한 사진은 링크 http://onroadzone.com/zboard/view.php?id=photopds&no=12504 에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