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MotoGP 첫 경기는 올해에도 역시 카타르(Qatar) 의 Losail 서킷에서 열렸으며, 이번 개막전 역시 MotoGP 시즌간 유일의 야간 레이스가 펼쳐졌다.
2004년 오픈이후 13년째 연속으로 시즌 개막전을 펼치고 있는 Losail 서킷은 연장 5.38km 의 6개의 좌코너와 10개의 우코너로 이루어진 서킷 이다.
1,068m 라는 긴 스트레이트 구간을 가진 이 서킷은 직선 최고속이
Mugello 서킷 다음으로 빠른 속도인 350.5km/h 의 속도를 마르퀘즈가 기록하고 있기도 하다.
2016년 시즌은 미쉐린(Michelin) 이 2008년 MotoGP 철시 이후로 다시 MotoGP 타이어 공급업체로 복귀한 첫 시즌이기도 하다.
2016 시즌 개막전에서 폴(Pole) 을 차지한 것은 로렌조(Jorge LORENZO/No.99/SPA/Movistar Yamaha MotoGP) 였다.
그리고 마르퀘즈(Marc MARQUEZ/SPA/No.93/Repsol Honda Team) 와 비날레스(Maverick VINALES/SPA/No.25/Team SUZUKI ECSTAR),
이아노네(Andrea IANNONE/ITA/No.29/Ducati Team) 이 4번째 그리드를 차지하며, APRILIA 를 제외한 모든 컨스트럭터가 선두에 위치했다.
스타트와 동시에 선두로 나선것은 폴에서 출발한 로렌조 였다.
그러나 이아노네와 도비지오소(Andrea DOVIZIOSO/ITA/No.4/Ducati Team) 두대의 듀카티에게 곧 추월 당하고 만다.
1랩을 선두로 통과한 것은 이아노네 였으며, 로렌조는 2랩에서 도비지오소에게도 추월을 허용하고 만 것.
한편, 3번째 그리드에서 출발한 비날레스는 스타트에서 선두권에 진입하지 못하며 뒤로 밀리고 말았다.
이아노네는 5랩까지 선두의 자리를 지키며 달렸지만, 6랩에서 팀동료 도비지오소에게 1위를 뺏기더니 T13 에서 전도하여 리타이어하고 말았다.
6랩부터 선두로 나선 도비지오소의 바로 뒤에는 로렌조가 있었다.
로렌조와 도비지오소는 이아노네가 선두를 지키던 1~5랩에서도 매우 근접한 시간차로 접전을 펼쳤었고, 이후로도 이는 마찬가지 였다.
그러나 9랩 로렌조는 도비지오소를 추월하며 선두로 나섰으며, 도비지오소는 로렌조를 근소한 차이로 계속 추격하며 경기를 펼쳐나갔다.
그리고 도비지오소의 뒤를 달리던 마르퀘즈가 19랩 도비지오소를 추월하며 2위의 자리로 올라서기도 하였지만,
결국 마지막으로 피니쉬라인을 통과한 것은 로렌조, 도비지오소, 마르퀘즈 순 이였다.
로시 (Valentino ROSSI/ITA/No.46/Movistar Yamaha MotoGP) 는 5번쨰 그리드에서 출발하여 4위로 경기를 마무리 했으며,
페드로사 (Dani PEDROSA/SPA./No.26/Repsol Honda Team) 가 5위로 피니쉬 라인을 통과했다.
이번 경기의 결과로 로렌조는 시즌 챔피언 포인트 25포인트를, 도비지오소는 20포인트를, 마르퀘즈와 로시, 페드로사는 각각 16, 13, 11포인트를 차지했다.
다음 경기는 4월 3일 아르헨티나의 Termas de Rio Hondo 서킷에서 열릴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