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증의 BMW R1100S ...
프론트 타이어 편마모가 심해서 교체하려 합니다.
또 정비하는 김에 엔진오일 교환, 미션오일 점검, 샤프트 드라이브 뒷데후(디퍼렌셜) 오일 교환 등을 함께 진행합니다.
R1100S 는 와인딩 위주로 타다보니 프론트 타이어 좌측 사이드가 마모도가 너무 심합니다.
기존 장착된 타이어는 신코 016 (신흥타이어 016) 듀얼컴파운드 타이어 입니다.
그리고 이번에 교체할 타이어는 신코 010 으로 결정.
직선에서 급가감속보다 코너링 주행이 많아서 사이드 부위 마모가 많은 만큼
듀얼컴파운드 016 보다 010 이 좋을거라는 판단으로 선택 했습니다.
네, 늘 그렇듯이 작업은 motocross 님의 창원 진해 오토바이 센터인. 진해 동양오토바이에서 합니다.
물론 작업은 D.I.Y 입니다.
리프트위에 올린 R1100S
사진에서 보다시피 리어타이어는 잔존율이 꽤 많은 편 입니다.
신코 016 의 내구성/마일리지는 평균이상이기 때문이죠.
그러나 저는 전후 타이어를 한번에 교환하기 때문에, 리어 타이어도 교체 합니다.
네, 타이어는 신코 010 전후륜
전륜은 120/70-17, 후륜은 180/55-17 입니다.
개인적으로 신코 타이어중 가장 좋아하는 타이어 입니다.
신코 010 사용기 에서도 얘기했었지만, 접지력도 좋고..
신코 016 사용기 에서 016 의 장점도 충분히 언급했지만,
여러대의 바이크를 운용하는 입장에서 듀얼컴파운드 타이어보다
더 스포츠성 짙은 타이어를 각자 넣는게 좋겠다는 판단이였습니다.
네, 작업 시작해봐야죠
리어 캘리퍼를 탈거하고
리어휠도 타이어 교체하는김에 깨끗이 닦고.
리어 타이어 교체 완료.
전륜 타이어 교체중 입니다.
기존 신코 016 탈거중
작업은 역시 D.I.Y
신코 010 장착후 공기 주입중
네, 휠밸런스도 봐야죠
캘리퍼교정 볼트등 머릿부분에 녹이 피었던 볼트들도
탈거한김에 모두 다 녹 제거를 해줍니다.
생각보다 작업이 꽤 빨리 진행됩니다.
저 혼자 작업할 예정이 였는데,
바이크회사에서 근무중이선 JeMiX 님, 현역 부사관으로 정비쪽에 근무하시는 이드리온님,
자동차 및 중장비 정비를 하시는 수종님이 옆에서 도와주셔서
진짜... 순식간에 타이어 교체 작업이 완료... ㄷㄷㄷ
네, 이어서 오일쪽 작업도 합니다.
흔히들 뒷데후.. 라고 부르는.. 샤프트드라이브의 리어 디퍼렌셜 오일.
아무튼 그 샤프트 오일 교체 해주고
ABRO 사의 기어오일 트리트 먼트도 조금넣어줍니다.
샤프트 오일의 경우 장시간 세워둘 경우 하단에 위치하여서 수분이 스며 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문에 교체하고 주행거리가 짧더라도 시간이 지날경우 변질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상태가 좋지 않아서 교환 & 트리트먼트 주입.
사진엔 없지만, 미션오일의 경우 교체하고 얼마 되지 않은 상태라 아주 좋더군요. 그래서 트리트먼트만 조금 주입.
그리고 엔진 오일 교환
오일은 토탈쿼츠 HI-PERF 10W40 입니다.
저렴한 오일입니다.
여름이라면 조금 더 고점도를 넣겠지만 겨울용으로 10W40 선택.
네, 오일 주입을 끝내고
테일램프의 전구가 나가서 교체
네, 모든 작업이 완료 되었습니다
(도움주신 모든 분들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나서는 진해 자은동 맥도날드로 갑니다.
잔존율이 꽤 되던 리어타이어를 웁스뉩v 께서 가져가시기로 하시고
대신 햄버거 하나를 얻어 먹기로 했는데...
시키다보니... 버거가 13,500원 ㅠ,.ㅠ,ㅠ,.ㅠ 죄송합니다. ㅠ,.ㅠ
그래도 맛나게 얻어 먹었습니다
역시 맥도날드는 시그니쳐버거...
중간에 이드리온님은 일때문에 사라지시고..
J-FUEL 님께서 코멧650RC 를 타고 오셔서
또 수다를 떨다가
복귀...!..
# 원문 : http://www.onroadzone.com/zboard/view.php?id=photogallery&no=328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