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CATI 는 1100cc 에 210마력을 발휘하는 데스모세디치 스트라달레(Desmocedici Stradale) 로 불리우는 새로운 슈퍼바이크용 V4 엔진을 공개했다.


DUCATI 가 현세대 파니갈레(Panigale) 를 끝으로 슈퍼바이크에서 V2 를 버리고 V4 로 갈 것이라는 것은이미 여러가지 소식들을 통해 알려져왔으며, 

스파이샷 (http://www.onroadzone.com/zboard/view.php?id=news&no=1281)이 포착되기도 했었다.

이에 DUCATI 는 9월 7일 MotoGP 13전 레이스가 열리는 Misano 서킷에서 중대 발표를 할 것이라 예고 했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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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의 예상처럼 그 중대발표는 새로운 V4 엔진에 대한 것 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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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카티가 발표한 새로운 V4 엔진은 올 11월 EICMA 에서 공개 예정인 2018년식 혹은 2019년식 파니갈레 V4 에 적용될 것으로 알려지며,

두카티는 1,103cc 의 이 엔진과 슈퍼바이크(WSB) 에 사용하기 위한 1,000cc 이하의 엔진을 이후 공인 받을 예정으로 알려진다.

두카티는 2006년 MotoGP 레플리카인 데스모세디치RR (Democedici RR) 을 통해 이미 V4 엔진의 공도용 바이크를 발표한바 있지만,

1억원의 가격이 책정된 이 데스모세디치RR 은 양산형 차량이라기 보단 말 그대로 MotoGP 의 레플리카로 2007~2008년 2년간에 걸쳐 

총 1,500대라는 한정판매된 MotoGP 웍스머쉰의 공도용 레플리카 였다.

그리고 이번에 발표된 Desmocedici Stradale 가 탑재되는 새로운 파니갈레 V4 는 대량생산되는 양산형 바이크로써,

두카티가 슈퍼바이크에 있어서 사실상 V2 를 버리고 V4 로 전향한다는 것을 의미하게 된다.

이후 파니갈레 외의 다른 모델들에도 사용될 수도 있을 것 이다.



이 새 엔진은 1,103cc 의 총 배기량이 전후 실린더는 90도의 각도를 가지고 있으며, 

부등간격으로 폭발하는 트윈펄스(Twin Pulse firing) 엔진, 흔히 말하는 빅뱅구조의 엔진이다.

카티 답게 데스모드로믹 밸브 기구가 적용되며, 

휠의 회전방향과 엔진의 크랭크샤프트 회전방향이 반대인 카운터-로태이팅 크랭크 샤프트(Counter-rotating Crankshaft) 적용된다.

파니갈레V4 에 탑재될 이 엔진의 제원을 살펴보면실린더의 보어는 81 x 53.5mm 로 매우 짧은 숏스트로크 엔진이며, 무려 14:1 의 압축비를 가진다.

그러나 MotoGP 용 Desmocedici GP 에 사용되는 엔진들에 비해서는 더 긴 스트로크로 더 낮은 회전역에서 토크를 확보하고 있다.

 엔진답게 유로4 규제를 만족시키고 있으며, 제원상 최고출력 210마력을 13,000rpm 에서 발휘한다.

대토크는 8,750rpm 에서 12.2kg-m 을 발휘하며 12,250rpm 까지 토크를 유지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4개의 오일 펌프를 사용한 세미 드라이섬프 방식의 윤활방식이며, 퀵쉬프터가 탑재된 6단 기어와 맞물리게 된다.

새 엔진은 15,000마일(24,000km) 의 서비스 간격을 가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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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모세디치 스트라달레 V4 가 탑재된 파니갈레 V4 는 2017년 11월 이탈리아 밀란에서 열리는 EICMA 에서 공개될 예정이다.

 

 - 작성자 : 파워라이더 ( http://www.onroadzone.com/zboard/view.php?id=news&no=129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