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모토라드는 2017 EICMA 를 통해 은 기존 F700GS 와 F800GS 를 대체하는 새로운 미들급 듀얼퍼포즈 모델인 F750GS 및 F850GS 를 공개했다.
같은 엔진을 갖추지만 셋팅에 따라 출력의 변화를 두는 F750GS 와 F850GS 를 각각 77마력과 95마력의 출력을 발휘하며, 이는 기존 F700GS 의 75마력과 F800GS 의 85마력에 비해서 각각 2마력과 10마력 상승한 수치이다.
또한, 2007년 데뷔한 기존 모델 대비 두 모델은 단순히 배기량만 늘어난 것이 아니라 모든 것이 새롭게 탄생 되었다.
엔진또한 기존의 엔진을 베이스로 보어 혹은 스트로크만을 늘려 개량한 엔진이 아니라 전혀 새로운 엔진이 탑재 되었다.
보어x스트로크 84 x 77mm 의 새 엔진은 병렬 2기통 엔진으로 270도와 420도에 폭발간격을 가지는 부등간격 엔진이며, F750GS 에서 77hp/7,500rpm 의 최고출력과 8.5kg-m/6,000rpm 의 최대토크, F850GS 에서 95hp/8,250rpm 의 최고출력과 9.4kg-m 의 최대토크를 발휘한다.
부등간격 폭발에 따른 진동은 새로운 2개의 평형축에 의해서 상쇄되며, 변경된 엔진과 미션의 위치로 인해 파이널드라이브 위치가 기존 우측에서 좌측으로 옮겨오게 되었다.또한 보다 고회전역에서 누구나 쉽게 엔진브레이크 컨트롤이 가능하도록 상급 모델에서만 적용되던 Anti-hopping (안티호핑클러치 = 슬리퍼클러치) 가 기본 적용되었다.
사실상 F750GS / F850GS 는 기존과 전혀 새로운 말 그대로의 '올-뉴' 모델로 엔진등의 파워트레인 쪽 변화뿐 아니라 프레임은 기존의 파이프 트러스 구조의 프레임이 아니라, 모노코크 타입의 프레임으로 변경 되었다.
새로운 모노코크 프레임은 엔진 자체가 프레임의 일부가 되는 구조로 스티어링 헤드부터 엔진 상부를 감싸는 구조의 프레임이 차량을 지지하는 구조로 되어 있으며, 연료탱크의 위치가 시트와 스티어링 헤드 사이라는 일반적인 연료탱크 위치로 다시 복귀 하였다. (기존은 주유구를 탠덤시트 하단에두고 연료탱크가 차체 중심부에 위치하였다.)
F750GS 와 F850GS 모두 ABS 와 ASC Plus 가 기본 적용되며, 이를 통해 Rain 및 Road 라이딩 모드가 기본 적용되어 있다. 여기에 프로라이딩 모드 옵션을 통해 뱅킹 ABS 프로와, DTC (Dynamic Tracion Control) 는 물론 다이나믹ESA (Elctronic Suspension Adjusment) 를 적용할 수 있으며 새로운 라이딩 모드인 다이나믹, 엔듀로는 물론 F850GS 에 한해서는 엔듀로 프로의 라이딩 모드가 제공된다.
헤드램프를 비롯한 모든 등화장비는 풀 LED 장비이며, 옵션을 통해서 LED 주간주행등(DRL) 을 선택할 수 있으며, 6.5인치의 풀컬러 TFT LCD 디스플레이 계기반이 기본적으로 적용된다.
시트고가 낮고 전체적으로 온로드 비중이 더 높은 F750GS 의 경우 기존의 F700GS 를 대체하며, 전륜 110/80-19, 후륜 150/70-17 의 알루미늄 캐스팅 타입 휠과 타이어가 적용되며, 전륜에도 정립식 포크가 적용되어 있다.F850GS 의 경우 F800GS 를 대체하는 모델로 F750GS 대비 보다 오프로드 비중이 높으며 전륜 도립식포크 적용과 90/90-21 타이어, 후륜 150/70-17 타이어를 적용하고 있다.
특히 F850GS 는 기존 F800GS 모델이 튜브타입의 타이어를 사용하는 스포크휠을 적용한 것에 반해 튜브리스 타입의 타이어를 사용하는 스포크휠을 적용하고 있다.
F750GS 및 F850GS 는 출시국에 따라서 순차적으로 출시될 예정이며, 국내에서도 곧 만나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되며 국내출시일은 아직 알 수 없다.
- 파워라이더 ( http://www.onroadzone.com/zboard/view.php?id=news&no=129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