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S1000XR 풀배기 구조변경...

뭐 제 바이크는 아니지만, 형님의 부탁을 받고 해드리기로 합니다.

일단 장착된 머플러는 아크라포비치 풀배기 (풀시스템머플러) 입니다.

중고를 구매 하셨는데, 장착된 상태고 순정 머플러를 함께 받으시지 못했다고 하십니다.

구매후 환경검사를 받으셔야 하는데 이 때문에 환경검사도 못받으시는 상황이라 구조변경과 환경검사를 함께 해드리기로 합니다.


이런 글들 올릴때마다 문의들을 많이 주셔서 노파심에 이번엔 앞쪽에 적습니다.

저는 업자도 아니고 개인이며, 돈 받고 다른분들꺼 다행해드리거나 하지 않습니다.

같이 바이크 타시는 지인의 것들에 대해서 그냥 도와드리거나 하는 것 입니다.

직접 구변이나 환검하시는 분들중 궁금하신 부분에 대한 답은 드릴 수 있습니다.


네, 아무튼... 상태를 살펴보니

촉매도 없고 db킬러도 없습니다.

그래서 일단 촉매부터 장착합니다.

머플러 구조상 두개의 촉매가 필요합니다.



네 풀배기라서 기존 촉매가 제거되는 만큼 새로운 촉매를 넣어야 하며 매니폴더에서 합쳐진후 2개로 나오게 되기 때문에 2개의 촉매를 장착하기로 합니다.

위의 s1000xr 아크라포빅 풀배기 도면을 보시면 쉽게 이해가 가실듯 합니다.



네, 그렇게 촉매를 장착했습니다.

작업은 motocross 님의 샵에서 진행합니다.


?장착한 촉매에 대한 제원과 촉매의 크기를 기입해서 서류를 만들어둡니다.

사용한 제품은 300CPSI 셀이 48x60mm 1개와 28x60mm 1개 입니다.



머플러 조립후 촉매가 잘 장착되었는지 다시 확인해봅니다. (별 의미 없지만...)

실제 검사소에서 촉매 장착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 내시경 카메라로 확인하기도 하기 때문에

사전에 동일하게 확인해봅니다.



네, 촉매가 잘 장착된게 쉽게 확인이 되는군요.



외경도 확인해서 도면에 기입하고...

db킬러가 없는 상태라 통과될지 어떨지 일단 시동을 걸어봅니다.

따로 소음테스트기로 측정해보진 않았지만,

기준이 105dB 니깐 그간의 경험으로 보아... 음... 이정도 소음이면 충분히 통과될것 같아요.

그래서 db킬러 장착없이 구조변경을 진행하기로 합니다.



아참 SERVICE 알림도 떠있네요

작업하는김에 이것도 작업해드리기로 합니다.

s1000xr 서비스 코드 삭제는 스캐너를 이용해서 해야 합니다.

저는 범용 바이크스캐너(울트라스캔b) 를 개인적으로 소유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네, S1000XR 스캐너 연결단자는 씨트열면 배터리 뒤에 있습니다.

스캐너를 물리는 이유는 혹시나 센서문제나 에러코드등으로 연소가 제대로 되지 않는등의 문제가 있을까봐 체크해본 것 입니다. 에러코드가 있으면 소거시키고 구변 및 환경검사를 진행하려고 말이죠



네, 서비스 알림도 지워드리고

기타 에러코드 확인했는데 유의미한 에러코드는 없네요!

네, 그렇게 작업완료.



구조변경을 위해서 준비를 마친 S1000XR

작업 장소를 빌려주신 motocross 님께 감사드립니다.




?S1000XR 풀배기 구조변경을 위한 서류들도 준비가 완료 되었고.




구조변경을 위해 떠나봅니다.

바이크를 타고가도 되는데 트럭을 타고 실어서 가는 이유는

제가 사실 가져와야할 짐이 좀 있어서 트럭을 좀 빌렸습니다.

그래서 겸사겸사... ㅋㅋㅋ

작업장소와 트럭까지 빌려주신 motocross 님께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ㅠㅠ




네, 그렇게 볼일을 보고 돌아오던중.

시간이 너무 늦어서 ... (구변해준다고 나간 사람이 개인볼일 보느라고 늦어서 못하면 안되니깐..)

복귀중... 고속도로 타고 가다가 급하게 제일 가까운 검사소에 내렸습니다.

이미 해가 조금씩 지고 있는게 사진으로도 보이는군요 ㅋㅋㅋ

아슬아슬하게 시간내에 가까운 검사소로 안착

혹시나 대기자가 많아서 안되면 어떨까 걱정이 얼마나 되던지 ... ㅠㅠ




휴, 다행히 구조변경과 검사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ㅠㅠ

다음부턴 일찍일찍 다니겠습니다. ㅠㅠ 감사합니다.




아무튼 이상없이 S1000XR 아크라포빅 풀배기 구조변경완료 및 환경검사 완료 했습니다.

앞으로 바이크 풀배기 구조변경이 어려워진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혹시나 아직 구조변경 전이신 풀배기 튜닝 라이더분들께서는 빨리 구조변경하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합법적인 범위내의 소음과 배기가스는 우리 라이더들은 물론 다른 분들과 환경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한 것 이니깐요.




# 원문 : http://www.onroadzone.com/zboard/view.php?id=photogallery&no=335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