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문으로만 돌았던 DUCATI 의 200마력을 넘는 초고성능 네이키드 모델인 StreetFighter V4 (스트리트파이터 V4) 가 드디어 공개 되었다. 180kg 이하의 건조중량에, 200마력을 넘어서는 1,103cc 의 V4 엔진을 탑재하며, 최첨단 전자 장비들로 무장한 두카티의 새로운 스트리트 파이터.
1098 과 848 이후로 단종되었던 스트리트파이터라를 V4 에서 다시 부활하며, 말 그대로 스트리트파이터 다운 스펙으로 돌아왔다.
스트리트파이터 V4 는 파니갈레V4 (Panigale V4) 를 기반으로 한 네이키드 버전으로, 파니갈레의 카울이 사라지고 거기에 높아진 핸들을 장착했다.
건조중량은 노멀버전 180kg, S버전의 경우 178kg 이며 여기에 14.0이라는 극단적으로 높은 압축비를 자랑하는 데스모세디치 스트라달레(Desmocedici Stradale) 엔진이 장착되어 최고출력이 208hp/12,750rpm, 최대토크는 12.5kg-m/11,500rpm 이며, Akrapovic 의 풀레이싱용 두카티퍼포먼스 머플러를 장착할 경우 출력은 220마력, 최대토크는 13.2kg-m 으로 향상되고 무게는 6kg 줄어들게 된다.
이는 파니갈레V4 와 동일한 출력으로, 일반적으로 슈퍼스포츠 바이크의 네이키드 버전의 경우 엔진의 출력을 네이키드 특성에 맞추어 디튠하는 것에 반해 스트리트파이터 V4 는 파니갈레 V4 의 엔진의 최고성능을 그대로 가지고 왔다.
물론 최고출력등의 변화는 없지만 엔진 매핑(Mapping) 의 변경을 통해 보다 스트리트파이터에 맞도록 설정 되었고, 파니갈레대비 짧아진 최종감속비를 통해 보다 즉각적으로 토크가 리어휠에 전달되게 된다.
네이키드 버전이지만, Ducati Corse 의 에어로다이나믹 기술이 적용되어, 복엽비행기 스타일의 에어로포일을 이용해 270km/h 에서 28kg 의 다운포스를 발생시켜 고속에서의 접지력을 향상시키고 있다.
파니갈레 V4 에서 적용된 최신 전자장비들도 모드 그대로 이어진다.6축 관성 측정장치릉 이용한 가속은 물론 감속, 트랙션등의 컨트롤이 이루어지게 되는 것.ABS 코너링 EVO, DTC Evo 2, DSC, DWC Evo, DPL, DQS Evo2, EBC Evo, DES Evo 가 모두 적용 되며 3개의 라이딩 모드와도 연동된다.
LED DRL 과 라이트까지 LED 가 적용된 풀 LED 의 헤드램프는 파니갈레V4 의 디자인을 닮아 있다.
기본적으로 스트리트파이터 V4 는 노멀버전과 S 버전으로 출시 되며, 노멀버전의 경우 인너튜브구경 43mm 의 쇼와(SHOWA) 제 BPF 도립포크가 적용되고 리어서스펜션에 SACHS 제 쇽-업쇼버, 스티어링 댐퍼도 SACHS 제품이 적용된다.
스트리트파이터 V4 S 의 경우 올린즈(Ohlins) 의 인너튜브구경 43mm NIX30 도립포크와, 리어역시 올린즈의 TTX36 쇽업쇼버, 스티어링댐퍼 역시 올린즈 제품이 적용되며, 마르케지니(Marchesini) 사의 알루미늄 단조휠이 적용되어 노멀버전보다 2kg 가벼운 178kg 의 건조중량을 기록한다.
이 새로운 DUCATI 의 스트리트파이터는 11월 이탈리아의 밀라노에서 열리는 EICMA 2019 를 통해서 일반 공개될 예정이다.
- 스트리트파이터V8 고해상도 사진 보기 : http://www.onroadzone.com/zboard/view.php?id=photopds&no=132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