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기변중독자 입니다. 

29살에 준대형뽕 을 맞고 올뉴 k7 신차를 내렸다가

30살 에 더 나이들면 이런저런 차들 타기 쉽지않을텐데 지금이라도 시작해보자 해서

 수입중고차 를 타기 시작해서 펀카용도 기준으로 3년간  F30 320d -F32 420d쿱-g70 3.3 - f30 320d -g20 320d 를 거쳐 

시로코 r라인 에 정착하게 되었습니다. (다른 차량들도 많이 사고팔고 했지만 특색없는 차량들은 생략시켰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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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은 이번년도 3월10일 쯤 가져온 시로코r라인 2014 연식변경 177마력 모델입니다. 

차량 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 드리자면 6세대 골프기반으로 만든 쿠페차량 이고 

3시리즈.4시리즈 차이처럼 그냥 단순한 골프의 쿠페형 모델 입니다. 

전차주분이 왠만한건 다해놓으셔서 따로 돈안들이고 타고 있는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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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주에 스포티지r 구입하러가서 찍은사진 입니다.

상태좋은 매물 찾으려고 스포티지r만 4대보고  정말 상태좋은 스포티지r 을 어렵사리 구해왔는데

갑자기 하이브리드 뽕을 맞는 바람에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를 구입해오고 스포티지r 은 매물로 판매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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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에 사왔던 골프7세대 2.0tdi도 마찬가지 였지만 라이트 바깥면 백탁현상 이 심해서 

사포로 긁어내고 코팅제 로 다시 재코팅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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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에 달려있떤 순정 쇼바를 떼어내고 빌스테인b8댐퍼 와 + 아이박스포트라인 스프링 

즉 빌스테인 b12 프로킷 을 올렸습니다. 

b12킷 후기에 숏스트록 에 엄청 딱딱하다 라는 후기가 많아 고민했었는데

마냥 통통튀고 롤제어만 빡시게 하면서 코너에서 언더유발을 하는 일부 국산일체형 하드타입 쇼바의 느낌이 아닌

약간의 롤을 허용하나 기준치 이상으로 기울어지지는 않으며 코너도는도중 요철을 만났을때 

그립을 놓아버리는게 아닌 한번더 충격을 먹어주는 공도용 으로 상당히 좋은 셋팅인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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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로코 순정댐퍼 도 굵은편인데 

빌스테인 댐퍼 는 한층더 굵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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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구 의 아반떼n 과 같이 찍은사진 입니다. 

 

 

시로코r라인 시승기

 

저의 펀카의 기준은 후륜 그리고 bmw 라는 고정관념이 박혀있었고 

사실 타봤던 전륜차량 들 중에 아반떼n.골프 제외하고 는 딱히 감흥이 없었습니다.

 

국산전륜펀카 라는 명목의 차량들이 쇼바가 딱딱하기만 하고 코너에서는 개언더 를 유발하는 

차량들만 있었고 이 차량들의 펀함 을 대체 어디서 느껴야 하는건가 라는 생각도 많이 들었구요 

 

그런데 아반떼n 을 일주일간 시승해보고 나서 전륜도 이렇게 미친펀카 로 만들수 있구나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반떼n 일주일 타다가 다시 제 차량인 3시리즈 로 갈아타니 편안한 승차감 세단으로 느껴질 정도 였으니깐요 

 

여기서 약간 편견이 깨지는 순간에 골프7세대 2.0tdi 를 세컨카 로 가져오게 되었고 

여기서 남아있던 모든 편견이 깨지게 되었습니다.

 

7세대 골프도 얼마못가 기변병으로 인해 판매하게 되었으나 7세대 골프 를 타봄으로 인해 

 폭스바겐 에 대한 좋은기억이 생기게 되었고 이번년도 3월달에 시로코R라인 을 가져오게된 계기가 된것 같습니다. 

 

서론이 길었네요.. 시로코r라인 약 4개월차 시승기 입니다.

 

편의성- 스마트키 가 없이 폴딩키 라 문열때 키버튼 눌러서 열어야 하고 

키를 돌려서 시동을 걸어야 하는데 적응되면 괜찮으나 처음에는 상당히 불편했구요 

 시트같은 경우 세미버켓 형상인데 시트 자체가 쿠션이 없고 많이 딱딱한 편이라 골프대비 불편합니다..

 

정숙성-전에 타던 골프 7세대 가 ea288엔진 시로코r라인 이 ea189 엔진 이라 구형엔진 이지만

7세대 골프보다 소음이 적고 저음베이스 가 많이 깔려 있습니다. 정확하지는 않으나 gtd엔진(R라인엔진동일)

에는 추가방음 이나 기타 튠으로 디젤소음 을 낮게 깔아주는것 같습니다.   

 

코너링 및 고속안정성 - 고속안정성 이야 일반 골프모델 도 워낙 좋은편이고 시로코r라인 역시 좋은편 이지만

코너링 차이가 많이 납니다 골프와 다른점 이라고는 낮은차체 와 xds(전자식lsd라고 부르지만 사실 토크백터링)

뿐인데 3시리즈 도 브레이크 물고 탈출해야 하는 코너에서 시로코 는 악셀 지지면서 탈출이 가능합니다.

xds 에 장점이자 단점이 양쪽바퀴 회전차 를 브레이크 제어로 잡는건데 

이로인해 속도가 줄면서 과진입으로 인한 위험상황이 생기는 경우가 없습니다..

어떻게 보면 좋은 시스템 이고 lsd 로 그대로 밀고 나가는 N차량 타시는 분들은 답답하게 느끼실수도 있는 부분 입니다.

 

가속력- 순정 차량기준으로 제로백 6.9초 제로이백30초 가량이 나오고

현재는 맵핑으로 인해 제로백6초 제로이백 25초 의 수치가 나옵니다. 

 

보험료- 기존에 들고 있던 현대해상 에 보험료 견적이 250 나와서 비교견적 최저가 로 돌려서

하나손보 150에 겨우 가입했습니다... 4시리즈 투도어 보다 보험료 가 비싼 이유는 사고율 때문일것 같습니다.

 

메인터넌스-tdi 엔진 내구성이야 뭐 말할것도 없고 미션부분 문제는 고질병 이 아닌 폭바.아우디 오너들이 지속적으로 

투자해야하는 소모품 이나 마찬가지 입니다. 때되면 플라이휠 갈고 때되면 클러치갈고 때되면 타이밍벨트 갈고 

엔진쪽 문제만 안생기면 크게 돈안들이고 탈수 있습니다.

물론 저 미션관련 교체주기 가 명확하지 않은 소모품 류 들도 국산차 대비 비싸기는 합니다.. 

 

왜 118d 안샀음? - 네 저도 F20 118d 시승해봤고 bmw 를 진짜 좋아하는 사람이지만

 엔진이 앞으로 튀어나오고 전륜65 후륜35 무게배분의 전륜 시로코 가 훨씬 더 스포티한 느낌이라 시로코 샀습니다

3시리즈 는 세대불문 제 취향에 부합하지만 f20은 제 취향과는 안맞는것 같습니다..

 

연비-신경안쓰고 막타고 다녀도 16~17은 나오고 고속도로 가다서다 막힐때 평속60~70 정도 나올때

30km까지 올라갑니다.

 

gtd와 시로코r라인 구입조언 - 장거리 많이 타시고 업무용 으로도 사용하실거면 무조건 gtd 나 노멀tdi 추천드립니다. 

다른 편한 차량이 한대 더 있으시면 시로코 구입 추천드리지만 주행거리 가 많은 상황에 시로코 한대만 있으면

피로도 가 상당합니다...

 

이상 시로코r라인 14년식 시승기 였고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는 조금 더 타보고 시승기 올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