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기변중독자 입니다.
이번에 세컨카 열풍의 주역 및 수출업자 들이 싸그리 다 수출보내서 씨가 마르기 직전인 엑센트 위트 디젤 을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본래 수동으로 가져오려고 했으나 수동은 매물도 거의 없고 심지어 정상적인 매물을 찾기가 힘들어서..
고심끝에 14년7월 출고 15년형 4단오토 모델로 가져오게 되었습니다.
-골프 를 구입하지 않은 이유-
기존에 타던 시로코r라인 을 대체할 세컨 차량이 필요했고 처음에는
골프6세대.7세대 를 보고 있었으나.. 타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골프가 메인카 를 방치하게 만들어 버리는
하극상 전문이라는건 타보신분들은 잘 알고계실듯 합니다.. 코너링.고속안정성.핸들링.편안함.연비.실용성 두루두루 만족하는
팔방미인형 차량이라.. 작년에도 골프7세대 를 세컨카 로 가져왔다가 골프만 타고다녀서
g바디3시리즈 를 방치했던적도 있었습니다.
-세컨카 는 메인카 대비 주행성능 격차가 크게 벌어져야 메인카 를 탔을때 만족도가 최상이라는게 학계의 정설-
그래서 이번 세컨카 의 조건은 메인카 를 하극상 못하게 만드는 주행성능 이 흐리멍텅 하고
연비가 잘나오면서 적재공간 이 여유로운 차량 이였습니다.
뭐 답은 하나밖에 없었습니다. 엑센트 위트 디젤! 골프구입 을 포기후 속전속결로 엑센트 로 정했으나
문제는 매물구하기 가 하늘에 별따기? 정확히 말하자면 정상적인 매물 구하기가 하늘에 별따기 였고
심지어vdc 가 옵션으로 선택해야 하는 차량이라 vdc 가 없는 차량들도 존재합니다.
A6 구입.시승기 처럼 또 서론이 길었네요 차량 소개 시작하겠습니다.
본래 는 흰색차량 만 찾고 있었으나 도저히 흰색위트디젤 중 정상적인 매물을 구할수 없어
검정색 괜찮은 매물이 보이길래 부천 kb차차차 에 가서 약 10분간 차량점검후 1분간 가격절충 을 하고
10분간 차량계약 및 보험가입 을 완료한후 초고속 으로 구입완료 하였습니다.
15각자 차량 이지만 dct가 아닌 4단오토 밋션 이 탑재 되있으며
오토라이트.열선시트.열선핸들.스마트키.leddrl 등 초호화 옵션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전차주 분이 붙여놓으신.. 정말 의미없는 스티커 를 제거하는중 입니다..
스티커 가 오래된건지 플라스틱화 되버려서 정말 개고생 했습니다.
전차주 분이 작업해놓으신 걸로 추정되는 썬바이저? 탈거작업 입니다.
이 썬바이저 역시 플라스틱 인데 금속화?? 되어버리기 직전상태라 뿌러뜨리며 작업을 해야했고
차체에 붙어서 반고착 상태인 양면테이프 는 플라스틱화 되어서.. 이또한 개고생 했습니다..
약2시간 넘게 스티커 제거 + 썬바이저 제거 작업의 결과물 입니다..
나이가 어느정도 들고나서 diy보다는 돈으로만 해결하려고 하는 저에게도 이런 열정이? 있었나 싶은 순간이였지만
차량 가격도 가격이다 보니.. 왠만한건 스스로 해결해야 할것만 같습니다...
엑센트 에 달려있던 정체모를 16인치 중국산 짝퉁휠 의 상태가 너무 안좋아서 ..
소형차 에 많이들 하는 bbs rs (올드스쿨 느낌) 16인치 카피휠 을 작업하기 위해
인치업 팩토리 에 방문하였습니다.
공임비 포함 한대분에 고작 66만원짜리 휠 바꾸러 온건데 친절하신 사장님 께서 캘리퍼 도색도 새로해주셨고
숨어있던 타이어에 박힌 피스까지 찾아내서 지렁이 작업을 해주셨습니다.
요새 돈쓰고도 소비자 가 불편함을 느껴야 하는? 이게 대체뭔가? 하는 싸가지 밥말아쳐먹은 자영업자들이 심심치 않게
보이는 혼돈의 대한민국 에서 진짜 간만에 친절하시고 서비스 정신 확실한 사장님 만나서 소소한 감동이였습니다.
bb땡 rs 16인치휠 을 작업하고 홈플러스 에 장보러 온김에 사진 한번 찍어봤습니다.
주간주행등 은 led 이나 라이트 가 호박색 이여서 라이트는 일부러 끄고 찍었습니다....하..
차가 년식이 조금 더 된 진짜 올드카 였으면 더 잘어울렸을 텐데
그냥저냥 쏘쏘한 느낌 입니다.
호박등 라이트 는 못참겠어서 5만원 짜리 필립스 인증led 전구 를 구매하여 장착하려다가
순정보다 오히려 밝기가 떨어진다는 지인의 말을듣고 단골 자동차 용품점 에서
14만원짜리 인증led 전구 를 장착했습니다.
순정 프로젝션 라이트 에 인증led전구 만 장착했을 뿐인데
광량 이 생각보다 만족스럽습니다.
방지턱 넘을때마다 삐걱대는 소리가 나길래 카센터 에 가서 점검후 문제되는 부분만 바꾸려고 하다가
에라 모르겠다 그냥 다 갈아버리자 마인드 로 모비스에 가서
프론트 로워암+스테빌링크+부싱 세트로 구입했습니다.
이 모든게 단돈 9만원?? 이럴때 만큼은 국산차 가 최고인것 같습니다....굿..
모비스 에서 구입한 로워암 세트 와 갓성비킹 엔진오일 인 에스오일 세븐골드 를 들고
공임나라 에 입성하였습니다.
로워암 세트 로 갈았더니 잡소리 는 일절 사라지고 기존에 약간 유격이 있는듯한 프론트 거동 이
단단해진 느낌으로 바뀌었습니다.
정말 형상도.실용성 도 제로인 사제네비 상단매립 입니다... 사제 송풍구 까지 딸려나오는 매립제 인것 같은데
송풍구 클립 이 너무 길어서 맞는 거치대 를 찾을수 없을 뿐더러 거치대 를 끼운다 한들 위치가 정말 모호한 위치라 ..
집에서 놀고 있는 신지모루 m도넛 과 쿠팡에서 구입한 cd슬롯 거치대 를 조합하여
적당한 위치에 장착했습니다.
살살 달래가면서 90~100 정속주행 하면 이 정도 연비는 뽑을수 있습니다..
4단오토 로는 정말 획기적인 연비 아닐까 싶습니다 요즘 소형 가솔린 차량들도 80~90 정속주행시 20km 넘게 나오는
차량들도 많다는걸 알고 있지만 이 차량과 의 큰 차이점 은 소형디젤 은 후드려 패면서 타도 연비 15 는 뽑아준다는게
가장 큰 차이점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차량 시승기 및 장단점 및 이 차량 을 추천드리고 싶은 분들
이 차량의 장점 으로는 동시절 한체급 위 차량 이였던 아반떼md 보다 오히려
주행성능 이 더 좋은 희한 한 차량인데 이건 뭐 차량의 완성도 를 떠나
마냥 소프트 했던 md대비 단단한 쇼바 가 주는 이점이라고 보는게 맞을것 같습니다.
코너링 성능도 생각보다는 좋은편 이지만 노면상태 가 안좋을때는 후륜그립 이 많이 빠지는 느낌이 듭니다.
(차량 급에서 오는 한없이 가볍고 깡통 같은 느낌 과 별개로 주행관련 기본기 는 주어진 환경속에서
꽤나 잘잡았다? 선으로 봐주시면 될것 같습니다.)
단점으로는 iihs 스몰오버랩 테스트 를 보신분은 아시겠지만 차체강성 이 형편없습니다.
A필러가 꺾이다 못해 운전자 즉 더미 의 얼굴을 가격해버리려고 합니다만...
스몰오버랩 테스트는 진짜 극악의 조건을 가장한 테스트 이고 iihs 중간오버랩 충돌테스트 까지는
성적이 꽤 괜찮습니다.
스몰오버랩 테스트 에서 개작살 나버린 차량이지만 경차보다 는 튼튼하고 연비좋고 잘나가는 차량으로 경차 대체수단 으로서는 정말 좋은 선택이나 극악의 조건 의 옵셋 충돌사고 같은 상황에서 의 안전을 중시하신다면
준중형.중형 급으로 가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경차중 레이같은 경우는 공간이점 이 워낙커서 느리고 생각보다 좋지않은 연비 라는 단점이 상쇄 됬었는데
그 외에 경차들은 글쎄요.. 레이를 제외한 경차들의 장점을 굳이 꼽으라면 취등록세X.고속도로 통행료50%할인.주차50%할인
밖에 안떠오르네요 여기서 절감되는 비용들이 생각보다 안나오는 연비 와 잠재적 안전문제 와 타협할 만큼 의
가치가 있는건지도 모르겠습니다.
며칠동안 시내.골목길.고속도로 여러 조건들을 테스트 해본결과
경차만큼 은 아니지만 차가작아서 좁은골목길 지나다니기도 편했고
고속도로에서 는 나름 준수한 고속안정성 으로 경차탈때처럼 불안불안해 하며
고속주행 할 상황도 존재하지 않았습니다.(MD보다 고속안정성 은 확실히 낫습니다.)
물론 폭스바겐 골프 같은 차량과 의 격차는 말도안되게 벌어지지만
엑센트 같은 경우도 골프와 비숫하게 두루두루 만족할만한 요소가 많은
팔방미인형 느낌인건 동일했다는게 결론 입니다.
이상 엑센트 위트 디젤 의 구입기.시승기.총평 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