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다로운 유럽인증 및 일본에서 꽤 팔리는 BYD
저는 대박에 겁니다.
조철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그래픽=비즈워치①관세 인상 예고한 트럼프 ②혼다·닛산 합병 ③중저가 시장 확장하는 테슬라 ④품질과 가격 경쟁력 겸비한 중국 전기차 BYD(비야디)
한국 완성차를 대표하는 현대차그룹이 직면한 과제다. 최근 전화 인터뷰한 조철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현대차그룹이 가장 풀기 어려운 과제로 BYD를 꼽았다. 미국 현지 공장으로 대비 가능한 트럼프 변수, 자칫 부작용이 생길 수 있는 혼다·닛산 합병, 여러 도전 과제에 직면한 테슬라 등은 상대적으로 난도가 높지 않을 수 있다.
조철 선임연구위원은 "비야디의 국내 진출은 국내 기업들에게 큰 도전이 될 수 있다"며 "이미 유럽과 일본 등 까다로운 시장에서 인정받고 있어 장기적으로는 가격과 품질 모두에서 위협이 될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다.
아래는 조 선임연구위원과 나눈 일문일답.
"전기차 판매 부진, 하이브리드 만회"
-올해 국내 자동차업계는 트럼프 2기 정부 출범으로 수출 환경 악화가 우려가 나온다.
▲ 트럼프 정부의 관세 인상 여부는 아직 확정되진 않았으나 지금보다 관세가 오른다는 건 분명하다. 우리 자동차산업은 대미 수출 의존도가 높은 만큼 타격이 예상된다.
다만 관세 정책이 실제 시행되기까지 시간이 걸릴 수 있는데, 멕시코나 캐나다 등 다른 국가가 우선 대상이 될 가능성도 있다. 한국이 새 관세 정책의 후순위로 밀린다면 그만큼 대비할 시간을 벌 수 있다.
또 현대차와 기아의 경우 2023년 10월부터 미국 공장을 본격 가동, 현지 투자를 계속 늘리면서 수출 감소 영향을 일부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전기차 보조금 축소가 현실화된다면.
▲ 앞으로 미국이 전기차 보조금 축소를 결정하게 되면 전기차 판매 위축으로 이어지며 전체적인 전기차 수출량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그러나 국내 기업 차원에서는 보조금 축소의 영향은 제한적인 요소지,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최근 현대차와 기아는 전기차보다 하이브리드 모델의 수출을 크게 늘리고 있으며 하이브리드 수요 증가율도 매우 높은 상황이다.
따라서 전기차 판매 부진을 하이브리드에서 만회할 가능성이 높다. 북미에서 전기차 판매는 단기적으로 감소세를 보이고 있고 현재 시장 흐름에 맞춘 하이브리드 전략이 유효하게 먹힐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