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리 이미 시장 입지가 자국 3위 쩌리여도 그렇지 그동안 지나치게 안일했음. 지나친 원가절감 및 돌려쓰기로 사람들 인식 자체가 쓰레기가 되어버렸고, 모델체인지 주기는 거의 어지간한 혜성 공전주기임. 혹자는 닛산이 소비자들이 거부감을 갖는 CVT를 지나치게 밀어줘서 그렇다고는 하나, 배출가스 규제가 빡세지며 이제는 CVT를 밀고 있는 메이커가 닛산 뿐만이 아닌데도 그들은 별 탈이 없으니... CVT 때문에 실패한 건 설득력이 좀 떨어짐. 뭐, 닛산이 CVT를 남들이 안 만들기 전부터 적극적으로 밀었으니 사람들 부정적 인식을 다 뚜드려 맞은게 아닌가 싶음.. 닛산이 그 중에서도 가장 최고로 병신짓 한건, 리프 통해서 2010년대 초반 전기차 시장 초기에 휘어잡았던 회사가 닛산이었는데.. 그 좋은 헤드스타트 이룩 해놓고도 이후로 좆도 아무것도 안해서 그 좋은 기회와 메리트를 완전히 놓쳐버림.
그리고 우린 여기서 뭐 도요타가 전기차에 늦었네 어쩌네 하는데 도요타는 존나 빠르게 잘 한 편이지, 혼다 새끼들 한 거 보면 진짜 늦은 놈들은 혼다임. 기껏 먼저 내놓은 아큐라 전기차들은 조또 너무 비주류고, 혼다로 나온 애들도 시장 침투 실패, 그나마 야심차게 내놓은 e 이건 판매 중단 후 아예 단종. ㅋㅋㅋ 진짜 대실패도 이런 대실패가 없음..
그렇다고 하이브리드 라인업을 잘 가꾸었냐? 그것도 아님. 오늘날 유럽차들 완전 대세로 떠오른 변속기 내장 모터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조가 2000년대 초반부터 만들어오던 혼다 인사이트였는데... 병신같이 그건 단종 시키고, 뭐 씨빅 하이브리드를 빨리라도 투입 하던가. 그것도 세월아 네월아 하다가 아반떼 하이브리드 보다 훨씬 늦게 나옴. 그래 뭐 북미시장에서 혼다 충성고객이 많으니 시빅 하이브리드 나오자 마자 판매량 반등을 하기는 했는데, 그 잠깐 1~2년 동안 개박살난 혼다 판매량이 현대 등 하이브리드 부지런하게 내놓던 다른 브랜드로 갔다 이게 문제임.
상황이 이렇다 보니 혼다닛산 합병 추진 때 나는 도대체 무슨 시너지 효과를 내다보고 이걸 합병을 하나 의심이 갔었음. 뭐, 옛날에 우리나라도 정부가 현대더러 기아 먹으라 그러고, 대우더러 쌍용 먹으라 그랬던 것 처럼 그냥 정부에서 자국 자동차 산업 살리려고 외압 줬겠지 생각 뿐. 닛산 전기차 노하우도 없거나 너무 낙후된 상태지, 픽업트럭 시장에서 건재한
상태도 아니요, 뭐 팔고 앉았는 차들이 서로 대단히 다른 점이 없는데 합병을 해서 도대체 무슨 시너지 효과를 얻음.. 그냥 옛날 미제차 메이커들 마냥 인수합병 해서 판매량 집계할 때 몸통 불리기로 건재한 척 하는 꼴 밖에 더 되나..
요즘 혼다랑 닛산 삽질하고 앉았는거 보면 차라리 마쯔다, 스바루가 낫다고 봄. 걔네는 몸집이라도 작아서 차 안팔릴 때 손해라도 덜 하지. 암튼 닛산은 미쓰비씨 따라가면 되고, 혼다도 이제 마쯔다, 스바루랑 그 급에서 같이 놀 날만 남았다고 봄. 2030년대 순위는 그렇게 재편성 될듯. 일본차는 도요타 외 지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