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 번 사면 오래 타는 아저씨입니다.

저는 10년 이상 탈 차량을 고려하며 신중하게 차를 선택하려 합니다. 최근 전기차의 편의 기능이 많아 고민이 많아 이렇게 질문드립니다.

아래 글은 제가 작성한 글을 토대로 읽기 편하도록 chatgpt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읽으시는데 불편함이 있으시다면 죄송합니다.

1. 유지비만 보면 전기차가 훨씬 저렴하다?

가솔린 모델과 전기차 모델이 같이 있는 차량 중, 대표적으로 레이를 예로 들겠습니다.

전기차는 기름값과 소모품 비용이 확실히 적게 든다는 점에서 경제적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구동 배터리 교체 비용을 고려하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2. 배터리 교체 비용이 새 차 한 대 값?

10년 이내로 구동 배터리를 교체해야 하는 시기가 오면
그 비용이 레이 기준 약 2,200만 원으로 책정되어 있더군요.
이는 차라리 새 차를 살 수 있는 금액과 맞먹습니다.

더군다나, 정부에서는 전기차를 정책적으로 장려하면서도
배터리 교체 관련 지원금이나 정책은 없는 상황으로 보입니다.

즉, 배터리 교체 비용은 차주가 100% 부담해야 하며,
차량 하부가 낮아 배터리가 손상될 경우에도 교체 비용 부담이 크다
는 점이
전기차의 가장 큰 리스크라고 생각됩니다.

3. 중고차 감가 문제도 고려해야 하나?

배터리 교체 비용이 높다는 점 때문에 전기차의 중고차 가격 방어가 쉽지 않다고 들었습니다.
반면, 내연기관 차량은 중고차 시장에서도 비교적 가격 방어가 잘 되는 경우가 많다고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저는 전기차의 편의성이 끌리면서도
유지비 부담과 중고차 감가 문제를 고려하면 내연기관이 더 현실적인 선택처럼 느껴집니다.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전기차와 내연기관 차량을 비교해 보셨다면, 여러분은 어떤 의견을 가지셨는지 궁금합니다.
특히 배터리 교체 비용 부담과 중고차 가격 방어 문제에 대한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3줄 요약

1 전기차는 유지비(기름값, 소모품 비용)가 저렴하지만, 배터리 교체 비용(약 2,200만 원)이 매우 부담됨.
정부의 전기차 지원은 있지만, 배터리 교체 비용 지원은 없는 상황, 교체 시 차주가 전액 부담해야 함.
중고차 감가 문제도 커서 전기차 구매가 고민, 내연기관 차량이 현실적으로 더 나은 선택처럼 느껴짐.

 

배터리 교체비용에 대한 기사

https://www.dailycar.co.kr/content/news.html?type=view&autoId=503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