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중형SUV 시장서 액티언·그랑콜레오스 점유율 25%…경쟁 격화 양상
(서울=연합뉴스) 이승연 기자 = KG모빌리티(KGM)와 르노코리아가 잇달아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신차를 내놓으면서 국내 시장 지형에도 변화가 감지됐다.
양사가 내놓은 모델이 빠르게 점유율을 확보하면서 중형 SUV 시장의 터줏대감이었던 기아 쏘렌토· 현대차 싼타페의 점유율은 두 달 새 10%포인트 넘게 하락했다.
르노코리아, 하이브리드 SUV 세계 최초 공개
(부산=연합뉴스) 박성제 기자 = 르노코리아가 27일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에서 열린 부산모빌리티쇼 프레스데이에서 전 세계 최초로 '뉴 르노 그랑 콜레오스'를 공개하고 있다. 이는 하이브리드 신차 프로젝트 '오로라'의 첫 번째 결실이다. 2024.6.27 psj19@yna.co.kr
14일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에 따르면 지난 9월 KGM '액티언'과 르노코리아 '그랑 콜레오스'는 각각 1천686대, 3천900대 판매되며 국산 중형 SUV 시장(2만2천525대)에서 합산 24.8%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지난 8월부터 판매량이 집계되기 시작한 두 모델은 꾸준히 점유율을 높여나가고 있다.
지난달 두 모델의 중형 SUV 시장 내 합산 점유율은 8월(5.1%)보다 19.7%포인트 높아졌다.
같은 기간 경쟁모델로 꼽혀왔던 현대차그룹 싼타페와 쏘렌토의 중형 SUV 시장 점유율은 11.7%포인트 감소했다.
지난 7월까지만 하더라도 중형 SUV 시장의 64.7%를 점유했던 쏘렌토·싼타페는 2개 경쟁 모델이 출시된 이후 8월 56.8%, 지난달 53.0%로 점유율 하락세를 면치 못했다.
KGM와 르노코리아의 2개 모델이 새롭게 확보한 점유율이 현대차그룹이 잃은 점유율보다 높다는 점에서 액티언과 그랑 콜레오스는 비경쟁모델의 수요도 일부 흡수한 것으로 분석된다.
세그먼트를 넓혀 준중형·중형 SUV를 합친 시장을 보더라도 액티언과 그랑 콜레오스는 8월 3%포인트, 지난달 16.8%포인트의 시장 점유율을 신규 확보한 것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기아의 대표 준중형 SUV 스포티지의 점유율은 7월 19.2%에서 9월 13.7%로 5.5%포인트 하락했으며, 싼타페와 쏘렌토도 각각 0.2%포인트, 3.4%포인트 하락했다.
액티언 정면
[KGM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그간 중형 SUV 시장은 사실상 현대차그룹이 과점해왔다.
작년 기준으로 현대차그룹 외 브랜드에서 생산한 중형 SUV는 KGM 토레스, 르노코리아 QM6, 쉐보레 이쿼녹스뿐이었다. 이들 3개 차종의 중형 SUV 시장 연간 점유율은 21.7%(4만8천728대)였다.
준중형·중형 SUV로 시장을 넓혀보면 과점은 더욱 심화한다. 3개 중형 모델에 더해 준중형 모델인 KGM 코란도를 합한 현대차그룹 외 브랜드의 점유율은 13.3%(5만183대)에 불과했다.
업계에서는 수년간 유지돼온 중형 SUV 모델 라인업에 새로운 경쟁모델이 등장하며 소비자들의 선택지가 넓어졌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변화로 보고 있다.
다만 한 업계 관계자는 "신차 출시 이후 반짝 판매량이 올라가는 일시적 효과를 넘어 장기적으로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는 모델이 될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winkite@yna.co.kr
출처-연합뉴스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