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 전기차 캐즘(Chasm·일시적 수요 정체)에도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은 성장세를 보였다. 다만 중국 업체들에 밀려 국내 배터리 3사의 점유율은 소폭 하락했다.


1∼9월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

[SNE리서치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6일 에너지 전문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9월 세계 각국에 등록된 순수전기차·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PHEV)·하이브리드차(HEV)에 탑재된 배터리 총사용량은 599.0GWh(기가와트시)로, 전년 동기 대비 23.4% 증가했다.


이 기간 LG에너지솔루션과 SK온, 삼성SDI 등 국내 배터리 3사의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도 전년 동기 대비 성장세를 기록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전년 동기 대비 4.3% 증가한 72.4GWh로 3위(점유율 12.1%)를 유지했다. 주요 고객사인 테슬라 모델 3·Y, 폭스바겐 ID.4 등 유럽과 북미에서 인기 있는 차량들이 견조한 판매량을 유지했고, 현대차 아이오닉6와 코나 일렉트릭의 유럽 판매량도 크게 늘어났다.


SK온은 현대차그룹의 아이오닉5, EV6, EV9과 메르세데스 벤츠 EQA 등의 판매 회복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4% 증가한 28.5GWh를 기록했다. 다만 점유율 순위는 5위(4.8%)로 한계단 밀려났다.


삼성SDI(7위)는 BMW와 리비안의 판매량 호조로 5.4% 증가한 23.9GWh(점유율 4.0%)를 기록했다.


다만 K-배터리 3사의 합산 시장 점유율은 전년 동기 대비 3.4%포인트 하락한 20.8%에 그쳤다.


1∼9월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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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CATL은 전년 동기 대비 26.5% 성장한 219.6GWh(점유율 36.7%)를 기록, 글로벌 1위 자리를 유지했다.


BYD(비야디)는 28.0% 성장한 98.5GWh로 2위(점유율 16.1%)였다. 최근 글로벌 완성차업체(OEM) 간 하이브리드 기술 경쟁이 확대되는 가운데 BYD는 1회 충전시 2천100㎞ 주행이 가능한 신형 하이브리드 차량을 출시하며 순수 전기차와 PHEV 시장을 투트랙으로 공략하고 있다.


CALB는 전년 동기 대비 27.0% 증가한 29.3GWh를 기록, 4위로 뛰어올랐다.


일본 파나소닉(25.7GWh)은 모델3 페이스리프트로 인한 판매량 감소로 상위 10위권 내 업체 중 유일하게 역성장(-20.2%)하며 6위를 기록했다.


SNE리서치는 "한국 배터리 3사는 3분기에 상대적으로 낮은 매출과 이익률을 보여줬으나 중장기 시장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 다각화를 꾀하는 모습"이라며 "미국, 유럽에서의 OEM들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신규 고객을 확보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진 시기"라고 말했다.



hanajjang@yna.co.kr

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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