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N 이피션트크루즈3, 지형 분석으로 기어비 자동 조절
다이나믹코스팅·이피션트롤 기술로 연료 소비량 최적화
D26 엔진·국내 실정에 맞는 종감속비 통해 효율성 극대화
카민레드 컬러를 적용한 뉴 MAN TGX 대형 카고
만트럭버스코리아(이하 만트럭)는 유가 상승세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경제적 효율성을 중시하는 고객의 요구를 반영해 연비 절감 기술을 도입하고 있다.
MAN 이피션트크루즈3(MAN EfficientCruise3)는 GPS 데이터를 활용해 완전 정차 및 재출발을 지원하는 적응형 크루즈 컨트롤(ACC with Stop & Go) 시스템으로, 장거리 운행이 많은 트랙터와 고중량 화물을 적재하는 덤프트럭에서 높은 효율을 발휘한다.
이 시스템은 약 3km 전방의 도로 정보를 분석하여,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 범위 내에서 최고/최저 속도를 조절하며 최적의 주행 패턴을 제공하는 자동 예측 주행 기술을 기반으로 한다.
평지에서는 기어를 중립(N) 상태로 전환해 관성을 활용하는 '다이나믹코스팅(DynamicCoasting)' 기술과, 경사로 주행 직후 내리막 주행 전 기어를 중립 상태로 유지하는 '이피션트롤(EfficientRoll)' 기술을 통해 연료 효율을 극대화한다.
특히, TGX 510마력 트랙터는 자체 연비 테스트에서 이전 세대(유로6C) 대비 최대 8.2% 향상된 연비를 기록해 높은 효율성을 입증한 바 있다.
MAN 이피션트크루즈3(MAN EfficientCruise3) 는 GPS 데이터를 활용해 최적의 주행 패턴을 제공한다.
이러한 기술은 실제 운전자들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로우베드 중량물 운송업을 하는 김대동 뉴 MAN TGX 580 인디비주얼라이온S 트랙터 차주는 "지형 정보를 분석해 예측 주행을 지원하니 공차 시 4.3km/L, 적재 시 3.5km/L라는 연비를 기록했다“며, "30톤 적재를 감안했을 때, 우수한 수준"이라는 만족감을 표했다.
또한 뉴 MAN TGX 시리즈는 25년식 모델부터 공기역학을 고려한 디자인과 신형 D26 엔진을 탑재해 유로6E 환경 규제를 충족하면서도 주행 성능과 효율성이 개선되었다.
최대 토크를 발휘하는 RPM 구간이 넓어졌으며, 이전 대비 출력과 토크가 각각 10마력, 5kgf·m 증가했다. 또한 내구성과 효율성을 높여, 유로 6C 엔진 대비 6% 향상된 연비를 자랑한다.
종감속비 설정을 통해 연료 효율성이 개선된 뉴 MAN TGX 트랙터
뉴 MAN TGX 트랙터는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종감속비를 구현해 장거리 운송 환경에 최적화된 성능을 제공한다. 이는 연료 효율이 가장 높은 엔진 회전수 대에서 최고 속도 89(+1)km/h를 낼 수 있도록 세팅되어, 고속도로 구간의 80%를 커버할 수 있다.
이같은 종감속비 설정은 엔진 연비 개선 효과와 함께, 최소 1% 이상의 추가 연비 절감을 구현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뉴 MAN TG 시리즈는 현재 진행 중인 '파워업 세이빙 프로모션'을 통해 차종 및 연식에 따라 최대 1,500만 원까지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프로모션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만트럭 공식 웹사이트 또는 전국 판매 대리점에서 확인할 수 있다.
MAN 이피션트크루즈3(MAN EfficientCruise3)는 고중량 화물을 적재하는 덤프트럭에서 높은 효율을 발휘한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준희 기자 junnypark@cvinfo.com
출처-상용차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