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연휴·불확실성 여파…5개사 중 르노코리아만 판매 증가
내수 판매감소 두드러져…베스트셀링 '톱3'는 기아가 독차지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임성호 홍규빈 기자 = 올해 1월 국내 완성차 5개사의 국내외 판매 실적이 설 연휴에 따른 영업 일수 감소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취임 등 지정학적 불확실성 증가로 4개월 만에 마이너스로 돌아섰다.
현대차·기아 사옥
[현대차그룹 제공. DB 및 재판매 금지]
3일 현대차와 기아, 한국GM, 르노코리아, KG모빌리티(KGM)에 따르면 올해 1월 이들 5개사의 국내외 판매량은 작년 같은 달과 비교해 3.9% 감소한 59만3천385대로 집계됐다.
5개사 판매실적이 마이너스로 돌아선 것은 작년 9월 이후 4개월 만이다. 또 5개사 중 르노코리아만 판매량이 증가했다.
경기침체 여파가 지속되는 가운데 설 연휴에 따른 영업 일수 감소는 내수에, 트럼프 대통령 취임 등에 따른 불확실성은 수출에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특히 국내 판매가 부진했는데 5개사의 내수 판매는 9만596대로, 11.9% 감소했다. 르노코리아를 제외한 4개 업체가 모두 작년 같은 달 대비 판매량이 줄었는데 현대차를 제외하곤 모두 두 자릿수 감소율을 보였다.
해외 판매는 2.3% 줄어든 50만2천789대를 기록했다.
업체별로 보면 현대차는 국내에서 7.5% 감소한 4만6천54대, 해외에서는 1.4% 줄어든 26만4천345대의 판매 실적을 올렸다.
국내외 합산 판매량은 2.3% 감소한 31만399대로 집계됐다.
기아는 특수차량을 포함해 국내에서 3만8천412대, 해외에서 20만1천159대를 각각 팔았다. 판매량이 국내에서는 14.0% 줄었고, 해외에서는 0.1% 늘었다. 기아 합산 판매량은 2.4% 감소한 23만9천571대였다.
한국GM은 국내에서 57.5% 급감한 1천229대를 파는 데 그쳤다. 해외에서도 24.6% 감소한 3만389대를 판매했다. 총판매량도 26.8% 줄어든 3만1천618대를 기록했다.
KG모빌리티(KGM)는 국내외 합산 7천980대를 팔았다. 이는 작년 동월 대비 13.0% 감소한 것이다.
국내에서는 38.9% 줄어든 2천300대를 판매했고, 해외에서는 5.0% 늘어난 5천680대를 팔았다.
뉴 르노 그랑 콜레오스
[연합뉴스 자료사진]
신차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는 르노코리아는 올해 1월 5개사 중 유일하게 플러스 성장을 나타냈다.
르노코리아는 최근 출시된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뉴 르노 그랑 콜레오스'에 힘입어 지난달 국내에서 58.1% 증가한 2천601대를 팔았다.
해외에서도 438.1% 급증한 1천216대를 판매했다. 글로벌 판매량도 104.0% 뛴 3천817대를 기록했다.
한편, 지난달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팔린 차종은 기아 쏘렌토(7천454대)였다. 이어 기아 스포티지(6천547대), 기아 카니발(6천68대), 현대차 그랜저(5천711대), 현대 아반떼(5천463대) 등의 순이었다.
기아 레저용 차량(RV)은 판매 순위 1∼3위를 모두 휩쓸며 인기를 이어갔다.
vivid@yna.co.kr
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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