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7년말 자율주행 '레벨 2+' 목표…민관 모빌리티 협력체계 구축


현대차그룹 사옥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홍규빈 기자 = 현대차그룹이 28일 서울 코엑스에서 개발자 컨퍼런스 '플레오스 25'를 열고 모빌리티 소프트웨어 브랜드이자 기술 플랫폼인 'Pleos'(플레오스)를 공개했다고 28일 밝혔다.


플레오스는 더 많다는 뜻의 라틴어 'Pleo'와 운영체제 약자인 'OS'의 합성어로, 소프트웨어 중심 '모빌리티 테크 기업'으로 전환하겠다는 비전이 담겨있다고 현대차그룹은 설명했다.


플레오스는 차량 제어 운영체제 'Pleos Vehicle OS'(플레오스 비히클 OS)와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Pleos Connect'(플레오스 커넥트)를 큰 축으로 한다.


플레오스 비히클 OS는 차량을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운영하는 OS로써 전기·전자(E&E) 아키텍처에 기반해 차량이 실시간으로 연결되고 업데이트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분리된 구조에서 제어기를 고성능 컴퓨터(HPVC)와 존 컨트롤러로 통합해 그 규모를 약 66% 감축하고 차량 내 소프트웨어 유연성을 극대화했다.


플레오스 커넥트는 안드로이드 자동차 운영체제(AAOS) 기반의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모바일·차량 연결성을 강화하고 음성 어시스턴트 'Gleo AI'를 통한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한다.


플레오스 커넥트는 내년 2분기 출시되는 신차부터 순차 적용되며 2030년까지 2천만대가 넘는 차량에 탑재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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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은 이날 미래 모빌리티와 관련한 로드맵도 다양하게 내놓았다.


자율주행차와 관련해선 2027년 말까지 레벨2+(플러스)를 적용하겠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카메라·레이더 기반 인식과 AI 딥러닝 구조 속에서 모델을 경량화하고 신경망처리장치(NPU)와 대규모 학습 인프라를 통해 성능을 고도화한다는 구상이다.


교통 약자, 지방 소멸 등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민관 협력 체계 'Next Urban Mobility Alliance'(NUMA)를 구축한다는 계획도 밝혔다.


수요 응답형 교통(DRT) 플랫폼 '셔클', 교통약자 디바이스 'R1'(알원)을 중심으로 한국·유럽 정부 기관과 도시형 모빌리티 설루션을 전개할 계획이다.


차량용 앱을 자유롭게 개발하고 배포할 수 있는 오픈 생태계 '플레오스 플레이그라운드'도 공개됐다.


이날 행사에는 구글, 네이버, 삼성전자, 쏘카, 우버, 유니티 등 주요 글로벌 파트너사가 참여해 모바일 기반 서비스의 확장 방향성을 공유하기도 했다.


송창현 현대차W29;기아 AVP본부장은 "현대차그룹은 E&E 아키텍처와 OS, UX, AI, 파트너십 등 클라우드 모빌리티 실현을 위한 기반을 구축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개발자, 파트너사, 지자체와 함께 개방형 모빌리티 생태계를 조성하고 고도화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bingo@yna.co.kr

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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