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베이터가 없거나, 있어도 불완전하게 설치돼 있어서 장애인이 이용할 수 없는 곳이 적지 않기 때문입니다. 특정 방향의 승강장에 엘리베이터가 없거나, 승강장과 대합실을 연결하는 엘레베이터가 아예 없거나, 출입구와 대합실을 연결하는 엘리베이터가 없는 역이 지금도 있고요. 심지어, 엘리베이터가 하나도 없는 역도 있고요.

환승역은 환승 통로에도 엘리베이터가 있어야 하는데, 이게 안 되는 역이 적지 않고요. 환승통로에는 엘리베이터가 없어서 개찰구 밖이나 역 밖으로 나가서 다른 노선으로 이동해야 하는 역이 있고, 엘리베이터가 있어도 특정 방향으로만 이동이 가능한 역도 있고요.

장애인들이 왜 역을 점거하고 시위하는 지를 되새겨 봐야 합니다. 자신이 주로 이용하는 노선에 엘리베이터가 없는 역이 있으면 문제를 제기해야 하고. 주로 이용하는 역이 그런 경우에도 문제를 제기해야 하고요. 환승역의 환승통로에 엘리베이터가 없는 경우에도 문제를 제기해야 합니다.

엘리베이터를 장애인만 이용하는 것도 아닙니다. 거동이 불편한 환자나 노인에게도 엘리베이터가 유용하죠. 다쳐서 나을 때까지 목발을 짚고 다니거나 휠체어를 타고 다니는 경우에도 마찬가지고요. 크거나 무거운 짐을 들었을 경우에도 엘리베이터가 없으면 수직 이동이 안 됩니다.

 

가파른 경사에 '휘청', 작은 턱에도 '덜컹'... 장애인 출근길 동행해보니[영상]

https://v.daum.net/v/20220405064503888


"여기선 못 내려요"... 장애인 이동 제약 지하철역 분석해보니

https://v.daum.net/v/20220406051205842


[단독]서울 지하철 절반, '1역사 1환승' 안됐다.. 장애인 이동권 '사각지대'

https://v.daum.net/v/20220407060310863


장애인 '이동권'... 배우고 일할 수 있는 '첫걸음'

https://v.daum.net/v/20220408051200499


'장애인 이동권' 지방이 서울보다 낫다?... '1역사 1동선' 격차도

https://v.daum.net/v/20220420052700212


콜택시, 승강장 칸 간격... 장애인 이동권, 지역별로 취약점 달랐다

https://v.daum.net/v/20220421051201129


시도별로 다른 장애인 콜택시 기준, 원인은 법 공백?

https://v.daum.net/v/20220422051800591


"우리 모두를 위한 것"... 장애인 이동권 해외 사례는?

https://v.daum.net/v/202204240518004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