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rbo Tuning』0.6 bar / 200 ps 터보 인터쿨러!!
▶ 투스카니 GTS급 터보(TURBO)인터쿨러 튜닝 차량을 소개 합니다.
본 차량은 (주)오토밸리 진모터스 대구센터에서 직영 판매하는 차량 입니다.
안녕하세요. (주)오토밸리 진모터스 대표 윤덕렬 입니다 (HP:010-5502-9419)
▶본 차량은 년식 대비 짧은 8만KM 실주행 거리를 가진 소모품 완전 교환 차량이며, 터보 인터쿨러
* 흡기 * 배기 * 써스펜션 * sparco 버켓시트 * sparco 핸들...등이 "M모" 업체에서 그 당시 가격으로
700만원 가량을 들여 튜닝 된 "AV시스템 장착 (DMB TV.네비게이션)" 차량이며, 지엠 대우 동대구 정비
사업소에서 차량 전반에 걸쳐 까다로운 130여개 성능점검 보증요건에 모두 합격한 외판에 흠집 하나 없는
깨끗한 차량 입니다.
▶각종 튜닝 항목은 교통 안전 공단 수성 검사소에서 구조 변경이 완료 된 차량 입니다.
▶본 차량의 특징
- 차량년식 : 2002년 01월 04일 대구 지역 등록차량 입니다.
- 사고유무 : 단순 수리
- 주행거리 : 88.000km 주행거리 보증
- 타이밍 밸트는 8만KM에서 정상적으로 교체 되었으며.. 잔여 내구성은 " 16만KM " 까지 보증해 드립니다.
▶추가옵션 및 장점
- 투스카니 GTS급 튜닝
- 안전 장치 : ABS/듀얼 에어백(운전석은 sparco 핸들로 대체)/ECM룸미러
- 편의 장치 : AV시스템(DMB TV.네비게이션)/순정 전자동 썬루프/천연가죽 열선시트/8P CD체인져/
전동접이식미러/트립컴퓨터/ADL/핸즈프리/리모컨/알미늄휠
- 튜닝 항목 : 0.6바 200ps 터보(TURBO)인터쿨러 세팅 & 흡.배기/써스펜션/운전석 sparco 버켓시트/
sparco 튜닝 핸들/Defi 터보 게이지/튜닝 악세사리... 등등
▶차량 관리 상태 및 소모품 교환 내역
타이밍 밸트는 ASS"Y로 스포츠카 튜닝 업자인 전차주에 의해서 교체가 되었으며. 세심한 주요 소모품 교환
으로 인하여 양호한 타이어 트레드와 하부에 오일 한방울 비치지 않는 관리 상태를 지녔으며, 차량 구매 후
특별히 정비해야 할 곳이 없는 확실한 차량 입니다~!!
▶판매자 시승소감
처음 투스카니를 보았을 때 자주빛갈 색상이 투스카니에 이렇게 잘 어울릴 수 있다는 사실에 놀랐으며,
시운전 시 터보 인터쿨러가 장착 되어있어서, 순간 급가속과 200KM를 쉽사리 넘나드는 최고 속도를 알 수
없을 정도의 다이나믹한 엔진이 매력적인 차량으로 스피드를 좋아 하시는 분들에게 자신감 있게 시운전
적극 추천 합니다!
▶차량 진단 결과
성능점검 기록부는 공신력 있는 GM대우 동대구 정비사업소 에서 발부 합니다.
- 엔진진단 : 받데리/냉각수/브레이크 상태 양호
- 하부진단 : 상태 양호/오일 누유 없음
- 주행진단 : 엔진소리 양호/변속기 작동 원활/직진성 양호
105개 진단항목 모두 " 양호 " 판정을 내리며 품질을 보증 합니다.
GM대우 동대구 정비사업소 : 콜센터 ☎ 053-963-6800
▶(주)오토밸리 진모터스 직영차량
① 주행거리 조작은 절대 있을 수 없습니다.
② 사고여부에 관한 정확한 내용을 고지해 드리며, 만약 착오나 고의가 있을 시 100% 환불 해 드립니다.
③ 차량 판매후 엔진과 밋션등 주요 부품 고장시 횟수나 비용에 관계없이 전국 어느곳에서든 무상으로 수리해
드립니다.(7년 14만km 이내 차종은 6개월 5천km 엔진/밋션 추가 보증해 드립니다.)
④ 매매시 통상적으로 징수하는 과다한 매매 수수료가 없습니다.
⑤ 신용카드와 중고차 할부사를 통한 결제 또한 가능 합니다.
⑥ 현재타고 계신 차량과 대차도 즉시 가능 합니다.
⑦ 본 상사 명의 차량으로 압류나 저당에 관한 걱정은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찾아 오시는 길
주 소 : 경북 경산시 옥산동 산 36-3번지(오토밸리 중고차 매매단지)
①자가용 : 대구 월드컵 경기장(수성IC)에서 3분거리
경산 청도방면 직진 - GS칼텍스주유소 - LPG충전소 - (주) 오토밸리
②지하철 : 대구 지하철 2호선 (사월역 또는 신매역) 택시로 5분거리
③버 스 : 849.349.309.937.724로 버스를 타고 덕원 고등학교 앞에서 내려 도보로 5분거리
▶0.6바 세팅 터보 (TURBO ) 에 관하여
터보차저(turbo charger : T/C) 엔진과 자연흡기(natual aspiration : N/A)엔진은 그 근본이 애당초 다릅니다.
동일한 배기량이라고 할지라도, 실제로 실린더로 들어가는 공기량은 극명하게 다르며, 공기량이 다른만큼 출력
또한 다르게 나옵니다.
터보차져는 터빈을 엔진의 배기가스 토출구(배기다기관)에 달아서 공기를 압축합니다. 슈퍼차져는 터빈을 엔진의
플라이 휠에 연결하여 공기를 압축합니다.
따라서 공기를 압축하여 실제배기량보다 많은 공기를 넣어서 출력을 올린다는 측면에서 보면 터보챠저와 슈퍼차져
동일하지요.
하지만 터보챠저는 그 터빈을 고온/고압의 배기가스로 돌리는것이고, 슈퍼차져는 터빈을 엔진의 동력으로 돌리는것이
유일한 차이점입니다. 그 유일한 차이점때문에 두 과급기의 성격이 아주 크게 틀려지게 되는것이지요.
일반적으로 동일배기량이라면 자연흡기 엔진에 비해서 터보챠저 엔진에서 나오는 출력이 높습니다.토크도 높고 최고
출력도 높습니다. 과급기들은 동일 배기량이라고 할지라도 자연흡기 동일엔진과 비교해서는 안됩니다.
과급을 한다는 이야기는 공기를 대기압보다 높은 밀도로 압축하기 때문에 실제로 2리터 터보엔진들이 실제로 태우는
산소량은 부스트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0.6바를 사용한다고 가정하면 약 3.2리터 자연흡기 엔진이 태우는 산소량과
비슷한수준이 됩니다. 따라서 0.6바를 사용하는 2리터 터보엔진은 최고출력과 토크를 보면 3.2리터 엔진의 최고출력과
토크만큼의 수치를 얻을수가 있지요. 그럼 다시 비교분석을 위해서 평준화시켜놓고 보면 2리터 자연흡기 튜닝된 엔진과
3.2리터 튜닝된 엔진의 달리기 성능은 누가 우세할까요?
드래그 레이스건, 최고속도건... 모든조건에서 3.2리터 엔진이 우세하겠지요. 즉, 2리터 터보엔진이 압도적인 우위를
보이게 됩니다. 물론 2리터 자연흡기 엔진으로도 최적의 밸런스를 잡는 튜닝을 하면 리터당 100마력근방을 달성할수가
있지만, 결국 최고출력은 올라갈지 몰라도 최대토크는 2리터 엔진이 낼수있는 20kgm 근방에서 벗어나질못합니다.
마력수는 튜닝으로도 얼마든지 늘릴수가 있지만, 토크는 튜닝으로 늘이는것에 한계가 있으며 전적으로 배기량에 의존하
는 수치이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2리터 터보엔진들은 토크수치가 대부분 30kgm 근방에 있습니다.
2리터 자연흡기 엔진으로 아무리 쥐어짜봐야 22kgm 정도 나오면 세계에서 손에 꼽히는 엔진축에 끼게 됩니다만
터보엔진들은 부스트로 40kgm 정도의 토크까지도 만들어낼수가 있습니다. 토크가 크면 클수록 회전력이 증가하게되고
이것은 곧장 운전자에게 시원한 가속감을 선사합니다.
200마력 자연흡기 엔진이 전력가속을 하면 엔진회전이 시원시원하게 증가하면서 속도계가 꾸준이 증가하는 타입이라면
200마력 터보엔진들은 전력가속을 하면 어느 일정회전수가 되면 갑자기 토크가 급상승하여 목이 뒤로 제껴지는듯한 느낌
으로 가속이 됩니다.
절대가속시간은 비슷할지 몰라도 운전자가 느끼는 가속감은 자연흡기보다는 터보엔진이 훨씬 크게 되는것이지요.
게다가 비슷한 마력수라 할지라도 200마력짜려 2리터 자연흡기 엔진들은 대부분 토크수치가최고 20kgm 근방이고
터보엔진들은 이미 30kgm에 육박하는 토크수치를 보이기 때문에 자연흡기 엔진과 터보엔진을 비교한다는것 자체가
우스운 일이지요.
좀더 현실적으로 보면 국산 1.5리터 DOHC 엔진의 최대토크는 14kgm 정도 최고출력은 약 105마력 수준입니다.
물론 엔진의 출력이고, 휠에서 측정한 마력수는 약 80마력 수준입니다. 수동변속기라고 가정하고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가속하는 시간은 10초의 벽을 깨기가 힘든수준이지요 흡배기 / 하이캠 / ECU를 튜닝해도 휠출력은
100마력 근방에 오기도 대단히 힘듭니다. 하지만 터보엔진은 상황이 다릅니다.
1.5리터 엔진에 터보튜닝을 하게 되면 휠마력으로 보통 150마력 근방을 쉽게 만들어 냅니다. 물론 토크수치또한
20kgm을 훌쩍 넘습니다. 엔진마력으로 보면 170마력 근방이고, 이는 투스카니엘리사의 엔진출력과 비슷한수준이
됩니다. 투스카니 엘리사 순정과 튜닝된 아반떼 XD 1.5가 달리기를 하면 가속 / 최고속... 누가 이길까요?
이런 질문과 다를바가 없는것이 바로 " 터보 VS 자연흡기 " 인것이지요. 그렇다고 무작정 터보가 좋으냐 자연흡기는
나쁘냐 그것도 아닙니다. 다시 정리하면 과급엔진은 출력을 올리기 위해서는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그 출력을 다스
리는데 위화감이 있고, 다양한 순간순간에서 출력을 꺼내쓰기가 매우 어려운반면에 자연흡기 엔진들은 높은 출력이
아니지만 출력을 다스리기도 아주 쉽고, 출력을 필요한만큼 꺼내쓰기가 쉬운 장점이 있어서 직선에서 가속을 하는것
이 아닌 구불구불한 복합코너에서는 오히려 자연흡기가 빠른경우들이 많습니다.
특히나 자동차를 유지보수 및 관리하는 입장이라면 과급엔진보다는 자연흡기 엔진이 유리한 부분도 많구요.
[출처] 터보차져 엔진과 자연흡기 엔진들|작성자 럭셔리C 자료 인용 하였습니다.